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문 무시하고 엑스포 감독 교체…'차은택 특혜' 의혹

입력 2016-10-04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정부 기관의 문제입니다. 2015 밀라노엑스포가 열리기 5달 전에 갑자기 전시감독이 바뀌었습니다. 차은택씨가 새로 감독이 됐는데요. 논란이 되고 있는 미르재단의 핵심 인물입니다. 그런데 취재결과 당시 사실상 감독을 교체하면 안 된다는 법률 자문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5밀라노엑스포의 소관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였습니다.

그런데 2014년 11월 갑자기 문화체육관광부로 바뀝니다.

문광부 산하 한국관광공사는 부처가 바뀌기도 전에 법률 자문을 구했는데, 크게 두 가지를 물어봤습니다.

기존의 산자부에서 계약한 하청업체 S사를 바꿔도 되는지, 그리고 S사가 재하청을 준 M 감독을 바꿔도 되는지입니다.

문체부는 그동안 차은택 감독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S사가 알아서 한 계약"이라는 입장을 취해왔습니다.

하지만 공사가 감독 교체를 일찌감치 염두에 뒀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특히 로펌의 법률 자문을 구하고도 그 내용과 배치되는 결정을 한 것은 법적인 문제가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법조계에서는 하청업체의 계약을 바꾸도록 부처 공무원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직권남용이나 권리행사방해죄로 처벌 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담당 공무원이 이런 위험을 무릎쓰고 계약을 바꿨는데 이후 공사 측이 쓴 비용도 크게 늘어납니다.

차 감독이 총괄한 한국관 전시용역과 관련해 관광공사는 S사에 103억 원을 지급했습니다.

그런데 원래 산자부에서는 62억 원을 책정했을 뿐입니다.

관광공사는 "주무 부처가 바뀌면서 관련 콘텐트를 강화하는 차원"이었다며 특혜 성격은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펌으로부터 계약 파기에 대한 법적 책임이 있을 수 있다는 자문을 받고도 교체를 강행한 배경에 대해서는 뚜렷한 해명을 내놓지 못했습니다.

관련기사

갑작스런 '재단 해산' 발표…쫓기듯 허무는 배경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결국 검찰로…핵심 쟁점은 'K스포츠재단 의혹' 이사장 사임…"업무 수행 어려워" 더민주 "미르, 기업들에게 고작 나흘주고 수십억원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