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점 타격 없이 '대북 확성기 방송'…주민 안전 우려

입력 2015-08-12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북 확성기 방송은 천안함 사건 때도 대응책으로 강구했지만 전방의 주민 안전을 위해 신중을 기했던 심리전 수단입니다. 북한에 대한 응징, 보복을 천명했지만 마땅한 대응 수단이 없는 군 당국의 고육지책 아니냐는 지적인데요. 이 때문에 주민안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최종혁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는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 "북한이 도발하면 원점과 지원세력까지 응징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뢰폭발 사건 이후 화력을 이용한 우리 군의 직접 타격은 없었습니다.

대신 확성기 스위치를 켰습니다.

[김민석 대변인/국방부 : (원점 타격 할) 표적이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명확할 때는 바로 타격할 수 있지요. 목함 지뢰 문제는 그게 모호합니다.]

물리적으로 '도발 원점 타격'이 어려운 상황.

들끓는 여론의 화살을 돌리기 위해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는 등의 강경한 수사와 대북 심리전을 재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양무진 교수/북한대학원대학교 : 긴장이 더 고조되고 남북한 군인들 모두가 피로감에 젖어 우발적인 사건이 국지전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인민군은 지난해 10월 탈북자 단체가 날린 대북전단 풍선을 고사포로 사격했습니다.

당시 총탄이 연천군 민간인 거주 지역에 떨어져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는 등 공포에 떨었습니다.

북한의 현실적 조준 타격 위협 속에서 민통선 이북 지역은 대피령이 내려졌습니다.

접경지역 주민들의 불안한 나날이 시작됐습니다.

관련기사

[영상] "아군이 느낀 고통의 수만 배로 갚아주고 싶다" 군 "최전방에 A급 경계태세 발령…도발시 즉각 대응" [직통전화] 군 "대북 확성기 방송, 매우 전략·전술적인 대응책" 새정치연합 "북한, 목함지뢰 응당한 대가 치를 것…군 대응도 문제" 한민구 국방 "적극적인 DMZ 주도권 장악 작전 실시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