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리 측 지원 '무응답'하는 북한…전문가들 "투 트랙으로 가야"

입력 2022-05-17 16:35 수정 2022-05-17 17:03

국제 협력·민간 통한 지원도 검토 필요
"북한이 지원 받을 명분 마련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제 협력·민간 통한 지원도 검토 필요
"북한이 지원 받을 명분 마련해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시 약국 방문 〈사진=연합뉴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시 약국 방문 〈사진=연합뉴스〉
북한의 코로나19 신규 발열자는 27만여 명입니다.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어제저녁 6시까지 전국적으로 26만9510명의 발열자가 새로 발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오늘 밝혔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인민군이 평양 시내 모든 약국에 긴급 투입돼 24시간 약품 수송 및 공급 작업에 돌입했다고도 전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전문가들은 북한의 자구적인 노력만으로는 코로나19 대응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탈북 의사 출신인 최정훈 고려대 공공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어제 JTBC 뉴스룸에서 “북한의 의료시스템은 인프라 부족으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북한은 인접한 중국 도시 등에서 지난달 말부터 대북 무역상들을 통해 해열제 등 의약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현재 북한은 보건·방역 지원이 시급한 상황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어제 '북한 오미크론 사태와 한국의 대응' 세미나에 참석한 오명돈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는 “북한 내 오미크론 유행으로 예상되는 사망자 수는 보수적으로 추정해도 3만4540명”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 코로나 상황에 대해 분석한 한 국내 연구진은 감염재생산 지수가 2를 넘길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북한은 현재 우리나라의 보건·방역 협력 제의에 대해서는 응답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통일부는 어제 북한에 코로나19 방역 협력과 관련한 대북통지문을 전달하려 했지만, 북측은 이틀째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포함해 우리 측의 방역 경험 등 기술협력도 제공할 계획이지만, 북한이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입니다. 북한은 앞서 국내 민간단체가 제안한 방역 물품 지원 역시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 전문가들은 우리 측에서 직접적인 제안을 하는 것과 별개로 다른 방식의 제안을 하는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문진수 서울대 의대 통일의학센터장은 “국제 다자간 협력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입장에서 지원을 받아들이기 쉬운 명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어 “과거에도 정부 간의 대규모 지원보다는 민간단체 협력이나 국제기구를 통해서 같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