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상득도 수사선상…'MB 가족'으로 확대되는 특활비 의혹

입력 2018-01-22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수사는 혐의 내용만 보면 점입가경으로 가고 있습니다. 청와대 인사를 넘어 이 전 대통령 가족들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오늘(22일)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또 이 전 대통령 부부의 방미를 앞두고 특활비 10만 달러가 전달됐다는 의혹에 대해, 돈을 건네받은 것으로 지목된 청와대 여성 행정관도 조사했습니다. 그랬더니 돈 받은 사실 그 자체는 인정했다고 하는군요. 검찰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한민용 기자, 검찰이 국정원 전 간부로부터 이상득 전 의원에게 직접 억대의 특수활동비를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요?

[기자]

검찰이 목영만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 등 국정원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상득 전 의원에게 직접 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해 오늘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선 걸로 파악됐습니다.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 지시로 2011년 초 억대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는 건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돌입한 겁니다.
 
[앵커]

이상득 당시 의원이 특활비가 왜 필요한가 문제입니다. 다시 말하면 국정원이 이상득 의원에게 특활비를 전달할 이유가 있었습니까. 검찰이 주목하는 배경이 있다고요?

[기자]

검찰은 돈이 건네진 시점을 2011년 초로 보고 있습니다.

당시 국제적 망신이다, 국격을 떨어뜨렸다는 얘기까지 나온 사건이 있었습니다. T-50 훈련기를 구입하기 위해 방한한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이 묵고 있던 호텔에 국정원 직원들이 잠입해 노트북을 뒤지다 발각된 사건이었습니다.

당시 여권에서조차 원세훈 전 원장이 책임지고 물러나야한다는 책임론이 불거졌는데요.

검찰은 원 전 원장이 당시 상황을 피하기 위해, 특활비를 건넸는지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앵커]

확인해봐야겠지만, 사실이라면 명백한 뇌물입니다.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외에도, 김윤옥 여사 측으로 특수활동비가 흘러갔다는 의혹도 있지 않습니까? 검찰이 김윤옥 여사를 수행하던 행정관도 조사했다고 했는데, 어떤 진술들이 나온 겁니까?

[기자]

네, 김희중 전 실장은 2011년 10월 이 전 대통령 부부의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국정원으로부터 10만 달러를 받아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10만 달러를 쇼핑백에 담아 김 여사 측 행정관에게 건넸다는 건데요.

해당 행정관 역시 검찰 조사에서 당시 쇼핑백을 건네받은 사실을 인정했다고 파악됐습니다.

다만 쇼핑백만 전달했기 때문에, 그 안에 돈이 얼마나 들어있었는지 등 구체적인 것은 알 수 없었다고 진술한 거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이건 확실해야 하는데, 여성 행정관이 자신은 얼마가 들어있는지 모른다고 했지만 쇼핑백에 든 돈을 자기가 받았다고 인정했는데, 그것을 당시 대통령 부인에게 전달했단 얘기까지 했습니까?

[기자]

당시에 자신은 쇼핑백만 받았기 때문에 그 안에 돈이 있었는지, 돈이 얼마나 있었는지 알수 없다, 하지만 이 쇼핑백을 받아서 자신이 어디에 사용한 것이 아니라,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은 한 것 같으나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는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해당 행정관의 진술에 따라서 검찰도 조사를 이어가는데 저희가 취재가 더 되면 확인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MB관저 행정관 "김희중에게 돈 담긴 쇼핑백 받아" [단독] '인니 침입'으로 국정원 위기 때…이상득에 억대 특활비 '친형 이상득' 압수수색 소식에…MB, 예정 없던 회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