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적폐청산·민생·안보 동시에 챙기는 국감 만들 것"

입력 2017-10-12 14:04 수정 2017-10-12 14:30

"촛불민심 명령 받들어야"…전 정권 실정에 '칼날'
'정치보복' 프레임 경계…국민 안심시키는 집권당 면모도 부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촛불민심 명령 받들어야"…전 정권 실정에 '칼날'
'정치보복' 프레임 경계…국민 안심시키는 집권당 면모도 부각

여 "적폐청산·민생·안보 동시에 챙기는 국감 만들 것"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집권 후 첫 국정감사를 맞아 '민생제일 국감, 안보우선 국감, 적폐청산 국감'을 3대 기조로 정하고, 적폐청산은 물론 민생과 안보를 챙기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는 국감을 만들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우선 민주당은 국감을 통해 이전 정부의 잘못을 지적하고 바로 잡는 데 힘을 쓰겠다고 강조했다.

정권 탄생의 근간이 됐던 '촛불민심'을 계승하는 모습을 부각해 개혁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러면서도 '정치보복' 프레임에는 적극적으로 반박하며 정쟁이 아닌 민생과 안보를 동시에 챙기는 모습을 보여, 집권여당으로서 안정적인 국정운영 능력도 증명하겠다고 다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국감은 과거 정부의 민생파탄, 국기문란을 바로잡을 수 있는 국감"이라며 "의원들은 어느 때보다 결연한 자세로 임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에서도 "국정농단, 헌정질서 문란행위의 이면에는 총체적 국가 시스템의 붕괴가 있다"며 "국가체계가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불법행위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역시 tbs 라디오에 나와 "저희가 촛불민심으로 여당이 됐으니, 촛불민심을 받아들인 개혁을 해야 한다는 것은 첫 번째 과제"라고 말했다.

이처럼 과거 정부의 적폐청산을 강조하면서도 '정치보복 아니냐'는 야권의 공세에는 적극적으로 반박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 원내대표는 "과거 잘못을 바로잡는 일이 정치보복이라면, 앞으로는 어떤 정권도 그냥 (잘못된 일을) 해야 한다는 뜻인가"라고 반문했다.

홍 수석부의장도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은 과거 해방 이후 친일파 청산을 가로막은 논리와 똑같다"고 비판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의 일도 수사하자'는 야권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서는, 우 원내대표는 "정치적으로 불리할 때마다 고인을 모욕하고 욕보이는 것, 이게 정말 해야 할 도리인가"라고 응수했다.

동시에 민주당은 국감에서 민생과 안보 역시 빈틈없이 챙기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야권의 '정치보복' 공세에 대한 적극적인 반박인 동시에 국민에게도 안정감을 주겠다는 취지다.

실제로 최근 원내대표단 비공개회의에서도 "지나치게 적폐청산만 부각하지 말고 민생이나 경제, 안보에서 성과를 내는 여당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우 원내대표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국감에서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토대를 마련하고, 북한의 도발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민생제일·안보우선 국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감 D-1…한국당, '문 정부 13대 실정' 부각 총력 여 "김영란법 지키는 국감…증인신청 실명제, 솔선수범" "적폐 청산" vs "무능 심판"…여야, 나란히 국감 체제 돌입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여야 충돌 지점은 안철수, 위안부 할머니 찾아 "이면합의 밝혀야…국감서 꼭 챙길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