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하고픈 마음, 곰팡이처럼…" 손학규 복귀하나

입력 2015-08-31 08:03 수정 2015-08-31 09: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정치연합 박영선 의원이 손학규 전 대표가 정계에 복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손 전 대표의 복귀 의사를 확인한 건지 아니면 복귀를 희망하는 건지 정계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양원보 기자입니다.



[기자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를 지낸 박영선 의원이 손학규 전 대표의 정계 복귀 가능성을 점친 건 손 전 대표의 발언 때문입니다.

최근 한 빈소를 찾아, 자신도 "사람인지라 정치하고 싶은 마음이 곰팡이처럼 피어오를 때가 있다"고 한 데 주목한 겁니다.

박영선 의원은 주말 대전에서 열린 자신의 책 '누가 지도자인가' 토크 콘서트에서 "아무리 빨아도 지워지지 않는 곰팡이를 언급한 자체가 정계복귀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면서 "가능성은 5대 5지만 복귀 쪽에 무게를 둔다"고 말했습니다.

박 의원은 지난해 11월 전남 강진 백련사 인근 토담집에 은거 중인 손 전 대표를 만난, 몇 안 되는 야권 인사여서 미묘한 파장을 낳았습니다.

하지만 손 전 대표 측은 이를 일축했습니다.

[이개호/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본인을 뵙고 말씀을 들어본 바로는 정말 진정성 있게 정계를 은퇴하고 그동안의 정치생활을 접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갖고 계십니다.]

그러나 "지금 체제로는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새정치연합 내 비노 진영의 목소리가 '손학규 복귀설'을 계속 부채질하는 동력이 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주승용 24일 최고위원직 복귀…"계파청산· 당 통합 추진" '서초동발 정계 개편' 현실화 되나?…야당 노심초사 당내 갈등 노출 차단용?…방음벽 설치한 새정치연합 [국회] 상가에서 만난 손학규, 유승민, 김부겸…쏠리는 시선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