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씨 아저씨께 보내는 협박편지'…대학가 대자보, 왜?

입력 2014-12-04 20:32 수정 2014-12-04 22: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말 대학가에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대자보가 화제가 됐었죠. 1년 만에 대자보가 다시 등장했는데, '최씨 아저씨에게 화가 났다'는 내용입니다. 최씨 아저씨가 누군지 짐작이 가시는지요?

이희정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연세대와 고려대에 연이어 붙은 대자보 앞에 사람들이 가득합니다.

'최씨 아저씨께 보내는 협박편지'라는 제목의 글을 보는 겁니다.

최씨 아저씨는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가리킵니다.

손으로 직접 쓴 글은 "최경환 아저씨 저는 좀 화가 나 있습니다."로 시작합니다.

글에는 20대가 겪는 자살 문제와 학비로 인한 부채, 취업난 등이 그대로 담겼습니다.

"우리가 취업 못 하고 창업 망하고 집 못 구하면 부모님 세대도 죽어난다"며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박진영/연세대학교 학생(제작자) : 선거 때 보여줬던 태도의 반만큼만 해줬다면 (대자보) 쓸 이유도 없었어요. 너무 현실을 모른다고 생각하고 듣지도 않고…]

또 "정규직이 과보호되고 있다"는 최 부총리의 발언을 비판하면서 "비정규직이 보호가 안 되는 게 문제"라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취임 때 이야기한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 보호 강화는 허울 좋은 선물이었나"고 되묻습니다.

"다 같이 망하자는 거 아니면 우리 같이 좀 삽시다"라는 부탁도 담겼습니다.

[최준혁/연세대학교 학생 : 사회에 나가서 뭔가 해보려는 세대인데 그런 사람들에게 희망을 빼앗아 가면 결국에는 사회 원동력이 어디로 가겠느냐.]

1년 만에 다시 등장한 대자보.

"같이 좀 살길을 찾아보자"며 글은 마무리됐습니다.

관련기사

'정규직 과보호론' 정치권 공방…"월급쟁이 공포 빠뜨려" [직격토론] '정규직 과보호론' 경영계 vs 노동계…입장은? 최경환 "정규직, 높은 임금·복지 혜택 다소 양보해야" [여당] 최경환, 비정규직 해결 위해 '정규직 쉬운 해고' 추진? "정규직 과보호 심각" 최경환, 노동자 해고기준 완화 시사 [팩트체크] 정규직 해고 쉬워야 비정규직 문제 풀린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