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신 부족' 다급한 EU…수출 막고 아스트라제네카 승인

입력 2021-01-30 1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뿐 아니라 전세계가 코로나와 사투를 벌이고 있죠. 믿을 건 백신 뿐인데, 아직도 전세계에서 백신 맞은 사람은 100명 중 1명밖에 안 됩니다. 백신이 부족해지자 유럽연합은 유럽에서 생산된 백신 수출을 막아섰고 밤 사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서둘러 승인했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도 백신 접종소는 텅텅 비어 있습니다.

물량은 턱 없이 달립니다.

[제프로이 불라드/프랑스 파리 17구 구청장 : 누구에게든 접종할 준비는 돼 있죠. 백신 없는 것만 빼면요. 여기 이렇게 다 갖추고도 접종을 못 합니다. 정말 화가 납니다.]

다른 백신들처럼 미국 제약사 모더나도 유럽 국가들에 공급을 줄인다고 통보했습니다.

프랑스에 이어 이탈리아도 다음 달까지 받기로 했던 물량의 20%는 못 받게 됐습니다.

유럽 의료진들은 또 한 번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하비에르 마르코/스페인 이사벨 젠달 병원 의료국장 : (백신 공급 차질은) 우리 같은 의료진에게는 큰 타격입니다. 제때 백신을 못 맞으면 알 수 없는 시간 동안 우리는 다시 패닉이겠죠.]

지금까지 백신을 한 번이라도 맞은 사람은 전 세계 100명 중 1명꼴, 유럽은 3명이 좀 안 됩니다.

다급해진 유럽연합은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서둘러 승인했습니다.

또 유럽에서 만든 코로나 백신을 다른 대륙으로 수출할 땐 EU의 승인을 받도록 했습니다.

유럽이 사기로 계약했던 물량은 모두 해당됩니다.

일단 다음 달 말까지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공평하지 못하다며 EU의 조치를 우려했습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 백신 민족주의는 단기적으로 정치적 목표를 이룰지 모르죠. 그러나 모든 데서 끝날 때까지 어디에서도 팬데믹은 끝나지 않습니다.]

계속되는 백신 대란은 또 다른 독점과 균열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영상그래픽 : 김지혜)

관련기사

유럽 백신 재고 '바닥'…마드리드 '접종 중단' 사태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5세 미만만 맞아라" 독일 당국 권고 미국서도 '남아공 변이' 검출…타지역 여행 경력 없어 알레르기 있다면 접종해도 될까? 암 투병 중엔 어떻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