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산 축소 의혹' 김홍걸 첫 소환…"성실히 소명"

입력 2020-10-10 19:46

총선 선거사범 시효 15일까지…내주쯤 기소 여부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총선 선거사범 시효 15일까지…내주쯤 기소 여부 결정


[앵커]

검찰이 민주당에서 탈당한 김홍걸 의원을 오늘(10일) 처음으로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지난 4·15 총선에서 재산을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 때문입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김 의원은 예정된 시각보다 일찍 검찰청사에 나왔습니다. 입장은 짧았습니다.

[김홍걸/국회의원 (서울중앙지검/오늘 오전) :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재산 축소 신고 의혹에 대해서…) 성실히 소명하겠습니다.]

김 의원은 21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로 등록할 때 10억 원대 아파트 분양권을 재산으로 신고하지 않았습니다.

고덕동 아파트 한 채를 빼고 세 채만 공개한 겁니다.

부인이 소유한 상가 건물의 신고가액을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도 있습니다.

김 의원 측은 고의가 아니었고 실수였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이 이어졌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24일 김 의원을 제명했습니다.

공직선거법상 선거 후보자가 재산을 허위로 공표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건은 김 의원이 고의로 재산을 축소 신고했는지 여부입니다.

총선 관련 선거사범의 공소시효는 오는 15일까지입니다.

따라서 다음 주쯤 김 의원의 기소 여부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검찰은 총선 당시 11억 5000만 원의 재산을 축소 신고한 의혹을 받고 있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수사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관련기사

부동산 투기·재산 축소 신고 의혹…민주, 김홍걸 '제명' 탈당·제명하면 끝?…여야, '꼬리자르기' 비판 불가피 '의원직 박탈' 목소리에도…탈당·제명 후 '자리' 지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