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초안에 있던 사드 '6기' 문구 삭제"…고의 누락 정황

입력 2017-05-31 2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는 국방부가 청와대에 전달한 보고서에 사드의 추가 반입과 관련된 내용이 누락된 경위를 집중적으로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실무진이 작성한 보고서 초안과 달리 청와대에 제출한 최종본에는 관련 내용이 빠져있다고 밝혔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어제(30일) 국방부 정책실장을 비롯한 군 관계자들을 불러 보고가 누락된 경위를 조사했습니다.

청와대에 따르면, 국방부 실무자가 처음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가 모 캠프에 보관돼 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관계자들이 보고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해당 문구가 사라졌다는 겁니다.

정의용 안보실장이 최종적으로 전달받은 보고서에는 추가 반입을 알 수 있을 만한 대목이 남아있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6기, 캠프명, 4기 추가 반입' 등 문구 모두가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취지로만 기재됐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보고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기밀 문서라 밝힐 수 없지만, 해당 보고만으로는 추가 반입을 인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민구 국방장관은 보고서의 내용을 삭제하라고 "지시한 일이 없다"며 "실무자들이 다 표현됐다고 보고 숫자 표기를 안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사드 추가 배치 사실을 명확하게 표기했던 보고서가 국방부 회의를 거치면서 불분명하게 바뀐 배경은 여전히 의문입니다.

관련기사

청, '사드 강행·보고 누락' 핵심에 김관진·한민구 지목 '사드 추가 반입' 보고 기회 5번 있었는데…모두 '침묵' 한민구, 사드 논란 때마다 입 다물거나 말 바꾸거나… 사드 4기, 언제 누가 왜 비공개했나…풀어야 할 의혹 3가지 국방부는 보고했다지만…'사드 추가반입' 진실공방 양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