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기 경제팀' 홍남기호 출범…일자리·경제활력 과제 산적

입력 2018-12-12 08: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이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정책 현안을 조율하는 비공식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와 정부 내각 경제 참모들이 참석합니다. 당장 일자리 문제와 경제 활력 제고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이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청와대와 정부 내각 경제 참모들이 모여 경제 현안을 논의하는 비공식 협의체가 출범합니다.

홍 부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격주로 보고하고, 청와대 참모와 경제 장관들이 참여하는 비공식 협의체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주 첫 만남을 갖고, 매주 모여 경제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댈 전망입니다.

회의 장소로 청와대 집현실이 주요 장소로 거론돼 이른바 '집현실회의'로 불리는데, 홍 부총리가 직접 회의를 소집하고 회의를 주재한다는 방침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홍 부총리에게 힘을 실어주자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도 어제(11일) 국무회의에서 홍 부총리가 경제사령탑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국무위원들이 한 팀이 되어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홍남기 원톱 체제로 경제 참모들이 소통하며 경제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한 협의체라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입니다.

또 이같은 비공식 모임이 박근혜 정부 시절 이른바 '서별관회의'와 비슷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청와대와 정부 모두 경제에 올인하겠다는 취지로 만든 만큼 서별관회의와는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성과 체감 위해 지역경제 회복 시급…지역이 성장판" 홍남기 "최저임금 속도조절…내년 1분기에 결정구조개편안 마련" 김동연 "저는 문재인 정부 초대 부총리"…한국당 영입설 일축 홍남기 청문회…'소득주도성장' 공방에 '속도 조절론' 2분기째 찔끔 성장…"경제심리지표 하락에 더 염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