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활용품 대란' 해법 찾아라"…환경부, 현장점검 본격 나서

입력 2018-04-05 10:43

이낙연 총리 질타에 '중장기 대책 마련→현장 수습'으로 선회
오늘부터 수거 현장에 직원 투입…수거 업체들 설득에도 총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낙연 총리 질타에 '중장기 대책 마련→현장 수습'으로 선회
오늘부터 수거 현장에 직원 투입…수거 업체들 설득에도 총력

"'재활용품 대란' 해법 찾아라"…환경부, 현장점검 본격 나서

환경부가 재활용 쓰레기 수거 거부 사태와 관련해 중장기 대책 수립에서 현장 수습으로 대응 방향을 선회했다.

아직도 현장에서는 폐비닐·폐스티로폼·폐페트병 등이 제대로 수거되지 않아 주민 불편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점검과 이를 통한 해법찾기가 최우선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5일 수도권 아파트를 중심으로 재활용품 수거 현장에 대한 긴급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현장의 혼란을 수습하는 게 우선이라는 결론에 따라 오늘 재활용 쓰레기 처리 대응방안 발표를 연기했다"면서 "일단 오늘부터 긴급 현장점검에 들어가 수거 거부 사태부터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군·구 등 지자체에서도 사태 수습을 위해 열심히 한다고는 하지만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환경부도 직접 나서 현장의 애로사항과 불편을 직접 듣기로 했다"고 말했다.

환경부의 이런 결정은 전날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수도권 재활용 쓰레기 문제 대응방안'을 사전 보고한 자리에서 거센 질타를 받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환경부가 애초 이 총리에게 보고한 대응방안은 이달 2일 발표한 대책을 더 구체화한 것으로 전해진다.

기업들의 EPR(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 분담금 증액, 국내 재활용 업체의 해외시장 개척 태스크포스(TF) 출범, 재활용품 제작 기술 개발 등 주로 중·장기 대책에 초점이 맞춰진 것들이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2일 폐비닐 등 수거 거부 사태가 현실화하자 수도권 민간 선별업체 48개사와 회의를 열고 "폐기물 쓰레기 정상 수거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직접 폐기물 쓰레기를 거둬들이는 수거 업체들과는 협의가 부족해 아파트 등 현장에서는 곳곳에서 폐비닐·폐스티로폼 수거 거부가 계속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애꿎은 아파트 경비원들만 "폐기물을 가져가지 않겠다"는 폐기물 수거업자와 "왜 마음대로 버리지도 못하게 하느냐"는 주민들 사이에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일 경기 김포시에서는 폐비닐을 버리지 못하게 하는 경비원을 이 아파트 주민이 폭행한 일도 벌어졌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재활용 선별업체들과 접촉을 늘려가면서 재활용 쓰레기가 정상 수거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안병옥 차관과 실무진은 전날 수도권 재활용품 수거 업체 대표들과 만나 관련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아파트와 직접 계약한 재활용 업체들과도 얘기해서 일일이 현황을 파악해나가고 있다"면서 "실무진 차원에서도 어떻게 최대한 많은 수거 업체들과 만나볼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전처럼 재활용품 버릴 수 있다"더니…쓰레기 대란 여전 '깨끗한 비닐' 아니면 수거 거부…현장에선 혼란 여전 정부 '재활용 대책' 발표 취소…이 총리 "현장 점검부터 하라" 정부, '재활용 대책' 발표 전격 취소…"현장 점검 먼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