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DJ·노무현 뒷조사 공작' 최종흡 구속심사…"사실대로 말할 것"

입력 2018-01-31 11:40

전직 대통령 비위 첩보 수집에 대북 특수공작비 유용한 혐의

김승연 前 대북공작국장도 함께 심사…밤늦게 구속 여부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직 대통령 비위 첩보 수집에 대북 특수공작비 유용한 혐의

김승연 前 대북공작국장도 함께 심사…밤늦게 구속 여부 결정

'DJ·노무현 뒷조사 공작' 최종흡 구속심사…"사실대로 말할 것"

이명박 정부 시절 대북 특수공작비를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뒷조사에 쓴 혐의를 받는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31일 밤늦게 가려진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최 전 차장과 김 전 국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어 범죄 혐의와 구속 사유, 필요성 등을 심리했다.

심문 시작 시각에 맞춰 법원에 도착한 최 전 차장은 '대북공작금으로 전직 대통령들의 뒷조사를 했느냐'는 질문에 "모든 것을 사실대로 말하겠다"라고 짧게 말하고 법정으로 향했다. 연이어 도착한 김 전 국장은 아무런 답변 없이 법정에 들어갔다.

최 전 차장 등은 대북 업무에 쓰도록 책정된 대북공작금 10억원가량을 빼돌려 김 전 대통령이 미국 등지에 비자금을 감춰뒀다는 등 전직 대통령에 관한 근거 없는 풍문을 확인하는 데 쓴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등)를 받는다.

국정원은 당시 김 전 대통령 관련 공작에는 '데이비드슨', 노 전 대통령의 비위 첩보 수집 공작에는 '연어'라는 작전명을 붙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김 전 국장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사적으로 사용할 서울 시내 한 호텔의 최고급 스위트룸을 장기간 임차하는 데 대북공작금을 사용한 혐의도 받는다. 스위트룸 임차에 들어간 보증금 규모만 수십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검찰은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 조성 의혹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이현동 전 국세청장에게로 수천만원대 공작금이 건네진 정황을 포착하고 당시 정보 수집에 국세청이 동원됐는지도 수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30일 이 전 청장의 집과 세무법인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최 전 차장과 김 전 국장의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르면 31일 밤, 늦어도 2월 1일 새벽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 평창올림픽 참석할까…청와대, 오늘 초청장 전달 MB 때 국세청장, 국정원 돈 받고 'DJ 뒷조사' 도운 정황 MB국정원, 수억짜리 노무현 뒷조사…프로젝트명 '연어' [단독] "MB, 다스 잃으면 다 잃는 것"…부실 수사 지적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