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3당, 박 대통령 제안 거부…"일고의 가치도 없다"

입력 2016-11-09 13:57 수정 2016-11-09 14: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9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오전 국회에서 대표회담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이 제시한 총리 추천안을 비롯한 정국 수습책을 논의했습니다. 국회 연결해 자세히 듣겠습니다.

최수연 기자, 야당이 만났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나왔습니까?

[기자]

네. 오늘 야3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국회의 총리 추천안을 공식적으로 거부했습니다.

야3당 대표들은 오늘 오전 10시 반부터 1시간 가량 회동을 가졌는데요,

'국회 추천 총리'안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박 대통령의 명백한 2선 후퇴가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 오는 12일에 열리는 민중총궐기 대회에 당력을 집중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어 이번 사태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고, 국정조사와 별도특검을 추진한다는 입장도 재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 거취 문제에 대해선 합의에 이르지 못했는데요.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탈당을 요구하는 반면 정의당은 하야 당론을 고수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도 오늘 만났죠?

[기자]

네. 두 사람은 오늘 오전 7시 30분에 만나 50분 가량 회동을 했는데요. 박근혜 대통령이 즉각 물러나야 한다는 데 인식을 공유했습니다.

두 사람은 박 대통령의 '국회 추천 총리' 수용에 대해서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시도로, 혼란을 방치하는 일"이라고 입장을 같이 했다고 합니다.

안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가장 빨리 사태 수습하고 혼란 막는 길은 대통령이 물러나고 빨리 새로운 리더십 세우는 방법 밖에 없다는 게 저와 박 시장의 공통의견"이라고 말했습니다.

박 시장은 "지금 국민의 요구는 한마디로 대통령이 즉각 물러나라는 것으로, 정치는 국민 뜻을 받아들이고 그걸 실행하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여당 새누리당 안에서도 친박계-비박계 움직임 심상치 않은데, 오늘 어땠습니까?

[기자]

지도부 퇴진을 요구하는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약 서른 명은 오늘 오전 7시 반 연석회의를 열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당의 발전적 해체와 재구성이 필요하는데 뜻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오는 13일 국회에서 광역단체장과 원외 당협위원장이 함께하는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오늘 회동 결과를 발전적으로 재확인할 계획입니다.

비박계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 측은 사회단체와 함께 오전 국회에서 '각계 원로들과 함께하는 비상시국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전 대표는 "대통령이 눈물을 보이며 사죄했지만 아직 잘못의 본질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기사

김병준 "야당의 2선 후퇴 요구, 뭔지 모르겠다" 공항서 체포된 차은택…울먹이며 "물의 일으켜 죄송" 차은택, 밤샘조사 후 구치소 이동…공동강요 등 혐의 최순실과 인연에 문화계 큰 손 군림…차은택은 누구? 검찰, 이르면 다음주 대통령 수사…일정·방식 검토 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