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확답 없는 '10억엔 출연'…소녀상 이전 문제와 연결?

입력 2016-07-26 0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0억 엔 출연 시기를 일본이 이렇게 확실히 하지 않고 있는 이유. 결국 소녀상 이전 문제와 연결돼 있다는 분석입니다. 우리 정부는 이걸 약속하지 않았다고 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10억 엔 출연과 소녀상 철거가 패키지라는 말까지 나온 바 있습니다.

김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1월 열린 박근혜 정부 첫 한일 정상회담, 최대 쟁점은 위안부 피해자 문제였습니다.

당시 일본 측은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을 강력히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실제로 회담 직후 일본 측에서 "공은 한국 쪽에 넘겼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한 달 뒤, 양국 외교장관이 발표한 합의 내용에 소녀상 부분이 반영됐습니다.

한국 정부가 관련 단체와 협의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를 놓고 양국 간 해석이 분분했습니다.

정부는 소녀상 이전을 약속한 게 아니라고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그 사이 일본에서는 집권 자민당 의원들이 소녀상 조기 철거를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급기야 위안부 재단 지원과 소녀상 철거가 패키지라는 발언도 등장했습니다.

결국 일본이 합의 이행을 미룬 채 소녀상 이전을 계속 문제 삼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을 뒷받침하는 대목입니다.

합의 파기라는 최악의 경우를 상정해 그 책임을 한국 측에 돌리기 위한 전략이라는 해석도 제기됩니다.

관련기사

일본 언론 "한·일 정상회담 조율…'소녀상 철거' 요구" "한일 합의 용납 못해"…'위안부 특별법' 제정 국회 청원 서울 한복판서 일본 자위대 행사…정부 관계자 참석 왜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강행?…비판 여론만 커졌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