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거까지 '북한 원전' 뇌관? 삭제된 파일, 공방전 가열

입력 2021-01-30 19:29 수정 2021-02-01 10: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산업통상자원부 직원들이 감사원 감사를 앞두고 삭제한 파일 목록이 공개되면서, 정부가 북한에 원전 건설을 추진했던 것이냐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이적행위'라고 나서면서, 주말인 오늘(30일)도 여야가 날선 공방을 벌였습니다. 여당이 "선거용 발언"이라고 비판하자, 야당은 "도둑이 제발 저린 격"이라고 받아쳤습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여당은 김 위원장의 발언이 '선거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턱없는 억측"이라며 "보궐선거 때문에 그토록 어긋난 발언을 했나"라고 지적했습니다.

산업부 공무원의 컴퓨터에서 발견된 폴더와 파일이 충분한 근거가 될 수 없다는 겁니다.

친문 의원들도 "태극기부대에 표를 구걸하려는 속셈"이라거나 "정치 그렇게 하면 안된다"며 날선 반응을 보였습니다.

반면 야권은 "야당 대표 입을 틀어막는 건 결국 국민의 입을 틀어막는 것" 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유승민 전 의원도 남북정상회담 직후 청와대 발언을 언급하면서 "북한 원자력 건설을 추진하는 문서라고 보는 게 상식 수준의 추정"이라며 정부 여당의 반발을 "적반하장"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한 발 나아가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했습니다.

그동안 김종인 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웠던 무소속 홍준표 의원도 "김 위원장의 발언은 토씨 하나 틀린 말이 없다"고 옹호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최석헌)

관련기사

청와대 "김종인 '이적행위' 발언, 북풍공작"…법적 대응 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