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두 정상 머물 숙소, 회담장은 어디?…미리보는 하노이

입력 2019-02-09 20:17 수정 2019-02-10 00:48

연휴에도 현지 언론·한국 대사관 등 분주
두 정상 숙소로 거론되는 호텔, 예약 꽉 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연휴에도 현지 언론·한국 대사관 등 분주
두 정상 숙소로 거론되는 호텔, 예약 꽉 차

[앵커]

이가혁 기자가 지난 7일부터 베트남 하노이에서 계속 취재를 하고 있습니다. 이가혁 기자를 연결해보겠습니다.

북한대사관 앞에 나가있는 것 같습니다. 그곳에서 북미 회담 관련해서 어떤 특별한 준비 상황이 감지되는 것이 있습니까?
 

[기자]

베트남은 내일(10일)까지가 설 연휴입니다.

정부 부처나 외교 공관도 공식적으로는 휴일이라서 겉으로 보기에는 분주한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저희가 이 뒤에 있는 북한대사관도 계속해서 지켜봤는데, 분주하게 무엇을 준비하거나 차량이 오가는 모습은 볼 수가 없었습니다.

다만, 오늘 아침에 개최지가 하노이라고 공개 되자 이곳 현지 언론들도 발빠르게 이 소식을 앞다투어 보도하면서 점차 북·미회담 관심도가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취재를 하러 다니면서 일본 방송사 취재진들도 김정은 위원장의 숙소 후보지로 거론되는 호텔에서 취재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 이렇게 외신도 관심을 점차 갖고 있습니다.

한국대사관도 휴일이지만 계속해서 직원과 대사가 모두 이 사항을 챙기면서 업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앵커]

물론 회담 내용과 성과, 그게 가장 중요하겠습니다마는 두 정상이 어디서 머물지 또 어떤 일정을 가질지도 관심이 큽니다. 아직 뭐 공개가 될 단계는 아니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몇몇 호텔이 두 정상의 숙소 후보지다 이렇게 계속 거론은 되고 있습니다마는 저희가 직접 돌아다니면서 확인을 해 보니까 그 호텔들이 모두 북미 회담 기간에는 예약이 꽉 찬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북미 회담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행사 때문인지 이렇게까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두 정상의 숙소 후보지, 또 회담장 후보지 등에 대해서는 준비된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

지금 보시는 웅장한 건물이 베트남 국가컨벤션센터 건물입니다.

지난 2006년에 APEC 정상회의를 치르는 등 굵직한 국제행사를 많이 치러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이런 평가가 나오는 곳입니다.

그리고 바로 앞으로는 호수와 산책로도 잘 조성이 돼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두 사람이 싱가포르 회담 때처럼 산책하는 모습이 연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 바로 옆은 JW메리어트 호텔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숙소 후보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곳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방문했을 때 이곳을 숙소로 사용했고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숙소로 사용한 적이 있는 곳입니다.

김정은 위원장 숙소를 두고서는 많은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명 관광지와 가까운 이곳 멜리아 호텔도 한 곳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앞서 보신 두 곳과는 차로 30분 정도로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기는 하지만 북한대사관과는 차로 7분 정도로 가까운 편입니다.

지난해 이곳 하노이를 방문한 이용호 북한 외무상도 바로 이 호텔을 이용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베트남 정부가 운영하는 시설에서 김 위원장이 머물 수도 있다 이런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잘 봤습니다. 그런데 김정은 위원장이 이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는 것 이외에 하노이에서 다른 깜짝 행보를 할 수 있다 이런 예상도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어떻습니까?

[기자]

지난해 싱가포르에서도 김 위원장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 만나기 바로 전날에 관광명소를 둘러봤습니다.

이번에도 그럴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북한이 베트남의 개혁 개방정책 또 경제발전모델을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 봐도 그런데요.

이 내용은 최재원 기자가 리포트로 준비했습니다.

[최재원 기자]

북한 김일성 전 주석이 베트남 호찌민 전 주석과 껴안으며 친분을 과시합니다.

1958년과 1964년, 두 차례 베트남 하노이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54년 만에 손자인 김정은 위원장이 다시 하노이 땅을 밟게 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 뿐 아니라 베트남 경제 모델을 직접 눈으로 볼 기회이기도 합니다.

[박원곤/한동대 교수 :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성공적인 경제를 건설하고 있는 베트남을 북한으로서는 모델로 삼을 만한 국가라 판단하고 있다 생각합니다.]

하노이 시내를 가득 메운 차량과 오토바이, 곳곳마다 보이는 공사 현장들은 베트남 발전상을 그대로 드러냅니다.

우리 기업들이 지은 랜드마크 타워는 김 위원장이 직접 가지 않더라도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베트남 국빈 방문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이 경우 할아버지와 돈독했던 호찌민 주석 묘소를 참배하고 베트남 국가주석과 만나 경제 노하우를 들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말 이용호 외무상도 다녀갔던 농업과학원과 첨단산업단지, 관광지인 하롱베이 등도 예상 방문지로 꼽힙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26일 베트남 도착…김 위원장 '국빈방문' 가능성 2차 북·미 회담 장소 일찌감치 '베트남' 선정…배경은? 북한의 경제 롤모델?…회담 유력 후보지 베트남 가보니 '평양 담판'서 돌아온 비건…2박 3일 '충실한 협상' 기대감 베트남서 '종전선언' 가능성? 당사국들 움직임 보니…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