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서울시 공무원 '극단 선택' 뒤…업무 스트레스 흔적

입력 2018-02-02 09: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또 한 명의 서울시 공무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2012년 이후로 8명째입니다. 우울증과 개인적인 사정 때문인 것 같다고 서울시와 경찰은 설명했지만, 저희 JTBC의 취재결과는 좀 달랐습니다. 업무 스트레스로 괴로워한 흔적들이 남아있었습니다.

백일현 기자입니다.

[기자]

사흘 전(30일) 목숨을 끊은 서울시 공무원 조모씨는 휴대전화에 일기 형식 카카오톡 메시지를 여럿 남겼습니다.

유족은 JTBC에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내일 출근할 거를 생각하면 천장이 나를 덮치는 기분이다.", "회사 비용처리 독박에 대한 불만" 등 회사 업무에 대한 부담을 표시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특히 유족들은 고인이 상수도사업본부로 전입한 이후 맡게 된 영문 관련 업무가 상당한 스트레스를 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씨는 "기업교류 영어로 진행하는 거요"라는 메시지를 수십 차례 자신에게 보내기도 했습니다.

[유족 : 스트레스가 가장 컸던 것 같아요. 업무에 대한…근무하면서 직장 동료들…이러려고 그렇게 힘들게 공무원이 됐는지…]

"입에 담기도 싫은 사람과 연관된 일" 등 동료와의 갈등을 암시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마지막 메시지에는 "회사 사람들 가면서까지 보고 싶지 않다"는 내용도 남겼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설명은 조금 다릅니다.

[서울시 관계자 : 저희 업무가 민간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활동인데. 굉장히 재미있어하고…]

2012년 이후 서울시 공무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례는 이번이 8명째.

그동안 수차례 조직 문화 혁신 대책이 나왔지만 비극은 반복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직장갑질119 3개월간 제보 5천478건…"카톡이 광장이 됐다" 압구정 현대 경비원들, 대리 주차 '체불임금' 8억 소송 [단독] 뒤늦게 '취업 반칙' 밝혀져도…인사 조치는 0건 노동자 수백명에 용변기 하나…갈 길 먼 비정규직 처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