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민정수석실 문건' 파문…정치권 반응 엇갈려

입력 2017-07-15 15:24 수정 2017-07-17 17: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4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정부 때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문건 300여건을 공개했는데요.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국정농단사건의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발표 시점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어제 오후 3시, 민정비서관실에서 삼성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 등이 담긴 문서가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곧 청와대가 삼성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관리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이재용 부회장의 뇌물공여 재판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파장이 작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정치권은 여야가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과 특검의 압수수색을 거부했던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를 강하게 비판하며 자료를 넘거받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국민의당도 이번 문건 발견을 바탕으로 국정농단사건의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명확한 사실 관계 파악이 필요하다"면서도 "지난 3일에 발견한 문건을 지금 공개한 것에 정치적 고려가 있는지 의아스럽다"고 비판했습니다.

바른정당도 발견된 문건의 사실 관계 규명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민정실 문건, 물증 나왔다"…삼성은 '내용 주시' 박근혜 정부 민정실 문건 발견…청와대, 삼성 지원 정황 '삼성 문건' 전후 최순실 금전 지원…선명해진 뇌물 고리 민정실 문건, 박근혜 "완전히 엮였다" 주장과 정면 배치 '삼성 지원' 문건, 경제수석실 아닌 민정실서 발견…왜? 박근혜 청와대 기록 확보…뇌물 재판 '스모킹건'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