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 부정적 여론 달래기…"대승적 견지에서 이해"

입력 2015-12-28 23: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 부정적 여론 달래기…"대승적 견지에서 이해"


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 부정적 여론 달래기…"대승적 견지에서 이해"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안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대승적 차원에서의 이해를 요청한 것은 이번 합의안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달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한·일 관계 개선의 최대 숙제로 남아 있던 위안부 피해자 협상이 정상 차원의 결단으로 마침내 타결됐음에도 여론의 평가가 결코 호의적이지 않자 서둘러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작업에 나선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를 통해 배포한 '위안부 문제 합의 관련 대(對)국민 메시지'에서 "이제 더 이상은 우리 국민들이 피해받지 않는 나라를 만들 것"이라며 "일본의 잘못된 역사적 과오에 대해서는 한일관계 개선과 대승적 견지에서 이번 합의에 대해 피해자 분들과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라는 이례적인 형식을 빌어 이같은 메시지를 발신한 것은 일본과의 이번 합의에 대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시민단체 등에서 부정적 반응을 쏟아낸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이날 "일본 정부의 사과에 대해 진정성이 의심된다. 되를 받기 위해 말로 준 한국 정부의 외교 행태는 가히 굴욕적"이라며 비판했고 위안부 할머니들도 협상 결과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정대협과 위안부 할머니들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직접 사죄하는 대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의 대독이라는 꼼수를 부리고,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도 언급하지 않은 데 대해 반발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재단을 설립키로 한 것도 일본이 의무를 피해국 정부에 떠넘기겠다는 의도로 보고 있다.

특히 일본 정부의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이전 요구와 관련해서는 우리 정부가 이를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비춰지면서 피해 당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부정적 반응을 내놓고 있다.

박 대통령도 이를 감안한 듯 이날 대국민 메시지에서 "우리 정부는 협상의 전(全) 과정에서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상처가 치유되는 방향으로 이 사안이 해결돼야 한다는 확고한 원칙을 지켜왔고,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국제여론에도 위안부 문제가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해왔다"면서 협상에 임한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번 합의는 피해자분들이 대부분 고령이고 올해에만 아홉 분이 타계하셔서 이제 마흔 여섯 분만 생존해 계시는 시간적 시급성과 현실적 여건 하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이뤄낸 결과"라고 이해를 구했다. 살아 계신 할머니들이 매해 줄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불가피한 결단을 내렸다는 얘기다.

위안부 합의는 한·일간 외교 현안을 넘어 국내적으로도 정치·사회적 의미가 대단히 중대한 문제다. 이념을 가리지 않고 국민 대다수가 공유하는 역사적 민감도 때문에 부정적 여론이 확산될 경우 이번 합의안의 최종 책임자인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자체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위안부 문제 해결 없이는 한·일 관계 개선이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던 박 대통령은 관련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질 때마다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 타결을 이끌어낸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는 올해에 어렵사리 이뤄낸 위안부 피해자 문제 협상 타결이라는 외교적 성과의 빛이 바랄 수 있다는 점도 박 대통령으로서는 부담이다.

나아가 위안부 문제 해결을 계기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해 일본과의 본격적인 관계 개선 노력에 나서려던 박 대통령의 외교 전략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은 이번 메시지를 계기로 위안부 피해자 합의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대국민 여론전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합의가 일본 정부의 착실한 이행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일본측에 합의안의 준수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