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증거인멸 우려 확산…성완종 측근 이번 주부터 소환

입력 2015-04-20 15:06 수정 2015-04-22 16: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하고 있는 특별수사팀이 이번 주부터 핵심 측근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수사가 길어질 조짐을 보이면서 관련자들의 말 맞추기와 증거 인멸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요. 검찰청사로 가보겠습니다.

공다훈 기자! (검찰청사에 나와 있습니다.) 소환 조사는 언제쯤부터 시작하나요?

[기자]

네, 특별수사팀은 이번 주 중반부터 성완종 전 회장의 핵심 측근인 수행비서와 운전기사 등을 소환할 방침입니다.

또 회사 비자금에 대해 알고 있을 것으로 지목된 경남기업 전·현직 부사장도 소환 대상에 올라 있습니다.

핵심 인물 소환에 앞서 이르면 오늘(20일)부터는 회사 자금 흐름을 알고 있는 경남기업 실무자들을 상대로 기초조사를 시작할 방침입니다.

[앵커]

증거 인멸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뭡니까?

[기자]

네, 수사가 길어지면서 관련자들의 증거 인멸 우려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선 성 전 회장이 이완구 총리에게 3000만 원을 줬다는 날인 2013년 4월 4일, 두 사람이 독대했다고 언론에 인터뷰했던 이 총리의 당시 운전기사 윤모 씨가 회유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이 총리 측이 전화를 걸어 당시 상황을 왜곡하는 취지의 말을 했다는 건데요.

윤 씨는 사건의 핵심 참고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이 총리 측의 전화는 수사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또 경남기업 관계자들이 압수수색 전에 일부 자료를 빼돌리거나 삭제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입니다.

핵심 단서가 부족하고 현금을 줬다는 성 전 회장이 숨진 상황에서 이러한 증거 인멸 정황은 앞으로 수사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앵커]

성 전 회장과 이완구 총리가 1년 동안 200여 차례 통화를 한 것으로 드러났네요?

[기자]

네, 앞서 JTBC가 성 전 회장과 이 총리가 20개월 동안 23차례 만났다고 보도하면서 이 총리의 거짓 해명 논란이 거세게 일었죠.

성 전 회장과 가깝지 않은 사이라던 이 총리의 해명에 반대되는 단서가 나왔기 때문인데요.

이번에는 1년 동안 이 총리와 성 전 회장이 200여 차례 전화를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또다시 이 총리가 거짓 해명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다만, 송수신 내역이기 때문에 실제 통화가 이뤄졌는지는 더 확인이 필요하지만 통화를 시도한 것만 보더라도 상당한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2013년 4월 4일' 성완종 행적 담긴 하이패스 확보 "이완구, 다른 이야기는 없냐며 캐물어" 증언 잇따라 성완종 측근 '대화내용 삭제' 의혹…수사는 어떻게? 이완구 "국정, 흔들림 없이 가야"…자진사퇴론 일축 여야, '성완종 파문' 속 주말 불꽃 유세…여론에 촉각 [단독] 검찰, '3천만원 주장' 그날 성완종 행적 확보 "이 총리측, 유도하고 캐묻고…" 회유·협박 증언 잇따라 이완구, 거취 묻자 사퇴론 일축…4·19 기념식도 '냉랭' '성완종 폭풍' 불안감 커지는 여야, 빗속 유세 총력전 [속보] 검찰 '성완종 리스트' 관련자 증거은폐 정황 포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