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국면 맞은 '다스·특활비' 수사 …쏟아지는 MB 의혹

입력 2018-01-16 08: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과 핵심 측근들을 둘러싼 의혹이 연일 쏟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둘러싼 검찰 수사는 핵심 측근들이 10년 전의 진술을 뒤집으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의 또 다른 한 축인 국정원 특수 활동비 수사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임지수 기자, 다스 실소유주 의혹부터 짚어보지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들을 중심으로 핵심적인 진술들이 나오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성우 전 사장은 1987년 다스가 전신인 대부기공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할 당시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서 만들어졌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걸로 파악이 됐습니다.

다스 설립 과정에서 수억 원의 자금을 이 전 대통령 측으로부터 건네받았고 인사나 회계 같은 세부적인 내용까지 이 전 대통령에게 일일이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가며 진행이 됐다는 것입니다.

[앵커]

최근 조사에서는 10년 전 수사 당시 거짓말을 했다는 내용의 자수서까지 등장했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다스 비자금과 실소유주 의혹의 키맨으로 불리는 김 전 사장과 권승호 전 전무가 여러 차례 비공개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함께 자수서를 제출했는데요.

2007년 검찰 그리고 2008년 특검 수사 당시에는 거짓말을 했었지만 이제는 사실만을 얘기하겠다라고 밝힌 것입니다.

앞선 수사에서 이 전 대통령 무혐의를 이끌어내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이 두 사람입니다.

이들이 이렇게 심경변화를 일으킨 만큼 이번 수사 결과가 10년 전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앵커]

검찰의 수사 방향이 주목되는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까요?

[기자]

김성우 전 사장 등에 대한 추가 조사에서 검찰이 확보한 새로운 내용은 대부분 진술입니다.

따라서 진술과 물증을 맞춰나가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앞서 검찰이 압수수색이나 관련자 조사를 통해 확보한 다스 회계 자료나 금융 자료를 분석해 자금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다만 다스 설립 시점부터 30여년 시간이 흐른 만큼 객관적으로 자금의 이동 흔적을 세세하게 밝혀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들 최측근들의 진술 변화에 따라 다른 핵심 관계자들의 일치된 진술 변화 또한 얻게 된다면 의혹의 중심인 다스 실소유자에 대한 검찰 소환 조사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명박 정부 당시의 국정원 특수 활동비 수사는 크게 두 갈래로 진행 중인데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이 받은 돈은 액수가 꽤 많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과 2010년 현금 다발로 2억 원씩 2차례에 걸쳐 국정원 특활비를 건네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청와대 인근 주차장처럼 인적이 드문 곳에서 이뤄졌는데요.

직접 돈을 전달했다는 국정원 직원들은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있는데 김 전 기획관은 대부분 사실관계 자체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 2비서관과 관련된 부분은 또다른 대형 사건과도 연결돼 있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받은 국정원 돈 5000만 원은 김백준 씨가 받은 돈과는 전혀 다른 돈입니다.

검찰은 이 돈의 경우 이명박 정부 당시 불거진 민간인 사찰 사건의 폭로를 막는 입막음용으로 쓰인 것으로 보고 있어 파장이 큰 상황입니다.

향후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민간인 사찰 사건 자체에 대한 재수사로 확대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앞서 2010년과 2012년 두 차례 수사에서는 사건의 몸통은 밝혀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만큼 이번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 본인에 대한 수사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앵커]

검찰이 두 사람에 대한 영장청구를 서두른 것도 결국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기 위한 수순이라고 봐야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두 사람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오늘 예정돼 있는데요.

특히 김 전 기획관은 돈을 직접 전달했다는 국정원 예산관과 대질신문까지 벌였지만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찰은 도주나 증거인멸 우려가 매우 높다고 판단해 서둘러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로 우선 수사 대상에 올랐지만 다스 관련 의혹에도 깊숙이 관여한 인물입니다.

이 때문에 검찰이 이번에 김 전 기획관의 신병을 확보하면 다스 실소유주 여부를 밝히는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임지수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여당] 김백준·김진모 내일 영장심사…MB 조이는 검찰 'MB집사' 김백준·김진모 영장 청구…특활비 수수 혐의 '민간인 사찰' 입막음…MB 국정원 돈 '연결고리' 추적 [단독] '국정원 공작비로 쌈짓돈' 막는다…내역 국회 보고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