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력관리 소홀 책임 불가피…해경-언딘, 공방 양상

입력 2014-05-06 22:03 수정 2014-05-06 22: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처음부터 민간 잠수사들이 구조 작업에 참여에 구조적인 문제점이 많았다는 정황이 여기저기서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런 식이라면 앞으로 언제든 이런 사고는 또 일어날 수밖에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임진택 기자가 지금 팽목항 현장에 연결돼 있습니다.

임 기자! (네, 팽목항 현장에 나와 있습니다.) 잠수사들에 대한 관리가 잘 안 된다는 이야기가 초기부터 나온 바 있습니다. 만약 그런 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누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냐 하는 문제도 나옵니다. 이걸 어떻게 봐야 할까요?

[기자]

현재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제가 하나둘씩 나오고 있습니다.

사망한 이씨의 소속과 동원 과정을 놓고 언딘 측과 해경 측이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가 언딘 측 간부와 통화를 했는데 '사망한 이씨를 동원하는 과정에서 해경 측의 요청이 있었다, 그래서 동원하게 됐다, 사실상 민간 잠수사의 동원을 총괄적으로 책임진 건 해경이었기 때문에 해경이 이 부분에 대해 언딘 측에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이 상당히 안타깝다'고 털어놨습니다.

또한,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들이 현장을 방문하면서 민간 잠수사의 추가 동원을 요구했고, 이후 해경 측에서 민간 잠수사를 동원하도록 했고, 언딘은 해경의 요청에 따라 민간 잠수사를 동원했을 뿐이지 자신들이 실질적으로 고용한 인력은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

언딘 측 주장은 그런데 해경은 이 부분에 대해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실질적으로 사안은 같은데 약간 해석이 다릅니다.

현장에서 '민간 잠수사의 동원이 필요했다, 동원이 이뤄졌다' 까지는 같지만 이후의 상황이 다릅니다.

해경 측에서는 '사실상 동원 요청이 있어서 명령을 내린 건 사실이지만 이후의 과정은 언딘 측에게 완전히 이관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들에게 책임이 없다'며 그래서 해경 측은 민간 잠수사의 동원 인력을 13명으로 발표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사망한 이씨의 경우 13명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해경과 언딘 측이 엇갈리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

이런 게 이런 사안에서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결과적으로 정부 차원의 민간 잠수사 동원이 이뤄졌고, 언딘 측에서 추가로 2명을 고용했다는 내용인데요, 잠수사를 고용하는 과정에서 해경 측에서는 언딘 측에 책임을 넘겼기 때문에 추가로 고용된 잠수사의 건강관리나 구조 경력 등을 전혀 검증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 언딘 측에서도 해경 측의 요청이 왔기 때문에 '해경 측이 뽑으라고 해서 뽑았다'는 말만 내세워 구체적인 구조 요원 관리 책임을 소홀히 했다는 책임을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팽목항의 임진택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생사 확인 안 된 실종자 35명…잠수부 사망에 가족들 애도 첫 투입 5분만에…30년 경력 민간 잠수사 안타까운 사망 사망 원인 '기뇌증' 추정…물속 이상 있어 급상승한 듯 [인터뷰] 수색 참여 잠수사 "유도선에 공기선 얽혀 꺾였을수도" "잠수사 2인 1조 투입 원칙, 제대로 지켜지기 힘들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