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국정원 특활비 '투트랙 수사'…'VIP 충성 문건' 주목

입력 2018-01-16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의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과 전혀 다른 성격의 의혹이 바로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의 경우입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의 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을 덮기위해 국정원의 돈이 쓰인 것입니다. 당시 김진모 민정비서관은 총리실 장진수 전 주무관의 입을 막기 위해서 5000만 원을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결국 이 의혹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수사 핵심은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국정원 돈까지 동원하면서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의 입을 막으려한 배경입니다.

장 전 주무관은 2011년 4월 5000만원을 받았지만, 결국 이듬해 3월 '민간인 사찰에 청와대가 관련돼 있다'고 폭로했습니다.

곧 재수사가 시작됐고 의혹은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직접 닿았습니다.

재수사 과정에서 발견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문건입니다.

지원관실 지휘는 VIP께 일심으로 충성하는 별도 비선이, 특명은 VIP께 충성하는 친위 조직이 맡는다고 돼 있습니다.

특명은 청와대 비선을 거쳐 VIP, 즉 대통령이나 대통령실장에게 보고한다고 돼 있습니다.

[장진수/전 총리실 주무관(2012년) : 진경락 과장이 그런 문건을 작성하면 자랑삼아 많이 보여줘요. 우리가 VIP(대통령) 하고 업무를 한다. 실제로 VIP 보고하는 문서라며 복사해 오라는 경우도 있었고…]

청와대는 부인했지만 장 전 주무관 폭로는 임기 말로 접어든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타격을 줬습니다.

반대로 침묵했다면 이 전 대통령은 위기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진모 전 비서관이 청와대, 특히 이 전 대통령을 위해 국정원 특활비를 동원한 것에 무게를 두고 윗선을 집중 추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MB집사' 김백준·김진모 영장 청구…특활비 수수 혐의 MB, 국정원 특활비 수수 알았나…정점 향하는 검찰 칼끝 정호영, 검찰에 '책임 떠넘기기'?…다스 수사 상황은 검찰에 책임 돌린 정호영…BBK특검 수사보고에 담긴 대응책 'MB 집사' 김백준 11시간 조사…국정원 돈 용처 집중추적 다스 수사·특활비 상납 의혹 조여 오는데…MB 측은 '침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