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헷갈리는 '코로나 지원금'…지자체별 사용처 놓고 혼란

입력 2020-05-07 21:39 수정 2020-05-08 15: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과 소상공인을 도우려고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원금을 주고 있죠. 좋은 취지이기는 한데, 지자체마다 쓸 수 있는 곳이 달라서 혼선이 일고 있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은평구의 한 마트입니다.

보름 전부터 서울 재난긴급생활비로 생필품을 사는 소비자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마트 관계자 : 쌀이나 휴지, 양념류, 이런 거는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으니까 그런 것을 많이 구매하셨어요. 카트에, 한 카트씩.]

하지만 어디에서 쓸 수 있는지는 여전히 헷갈립니다.

[이용 시민 : 가맹점을 잘 몰라서 돌아다녀 보고 (그래요.) (쓸 수 있는) 가맹점이 어딘지 잘 모르겠어요.]

지자체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경기도는 대형마트에서 지원금을 쓸 수 없지만, 서울에서는 선불카드를 쓰면 홈플러스에서만큼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정책상 선불카드 사용을 막아서 제외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입니다.

그런데 이런 원칙이 다 적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이마트에서는 안 되지만 같은 신세계그룹 계열사인 스타벅스에선 되기도 합니다.

편의점도 서울은 아무 데서나 쓸 수 있지만, 경기도는 연 매출이 10억 원을 넘어가는 편의점은 사용처에서 뺐습니다.

서울시는 선불카드를 사용할 경우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지만 경기도는 역시 제외했습니다.

(인턴기자 : 이혜주)

관련기사

재난지원금 이어…여권 "전 국민 고용보험 논의 필요 공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작…조회·신청 모두 '5부제' 적용 신용카드? 선불카드? 어디서 언제까지 쓰나? '지원금 Q&A' 전 국민 대상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내수 경제 살릴까 취약층에 현금 우선 지원…나머지 가구 '5부제' 조회·신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