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위비 압박'…이혜훈 위원장까지 호출한 미 대사관저

입력 2019-11-19 07:19 수정 2019-11-19 09: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가 매우 노골적이고 전 방위적으로 이뤄지고 있죠. 이같은 상황에서 최근 주한 미국 대사가 야당 소속의 국회 상임위원장을 갑자기 자신의 관저로 부른 뒤 방위비를 올리라고 압박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매우 이례적이고 무례하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정제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은 지난 7일 주한미국대사관저로 초청을 받았습니다.

정확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은 채였지만, 이 위원장은 관저로 초대인 만큼 단순히 양국간 교류 차원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이 위원장을 기다리고 있었던 건 의외로 '방위비 청구서'였습니다.

심지어 이 위원장은 혼자 갔는데, 미 대사관 측에선 해리 해리스 대사를 포함해 5명이나 나와서 방위비 인상 필요성을 강조한 것입니다.

해리스 대사의 주장은 '주한미군이 쓰는 방위비의 5분의 1밖에 한국이 내지 않고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 측 논리와 판박이였습니다.

대사뿐 아니라 다른 배석자들도 돌아가며 이 위원장을 상대로 방위비 인상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 위원장은 "별다른 설명을 듣지 못하고 갔는데, 야당 소속인 나를 상대로 갑자기 방위비 얘기를 꺼내 당황스러웠다"고 말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현재 바른미래당 소속입니다.

외교가에서는 여야를 넘어 우리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을 외국 대사가 직접 불러 압박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것 자체를 비상식적 관행으로 보기도 합니다.

한 소식통은 "한·미 관계의 비대칭을 다시 한번 보여준 사례"라고 지적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한·미 방위비분담금 3차 회의 시작…'인상 반대' 시위도 미 국방 "부유한 한국, 분담금 더 내야" vs 정경두 "공평하게" 문 대통령, 미 국방 접견…"일본과 군사정보 공유 어렵다" "트럼프, 일본엔 방위비 4배 요구…80억달러 제시" 논란의 한·미 방위비 분담금, 국회가 '비준' 거부하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