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국정원, 개인PC 해킹-사찰 정황…검찰, 윗선 수사 확대

입력 2018-04-25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2010년경부터 이메일로 악성코드를 보내는 방식으로 민간인 불법 사찰을 벌인 정황을 검찰이 최근 확인했습니다. 이런 내용이 담긴 국정원 내부 보고서를 확보했습니다.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사정당국의 말을 종합하면 국정원은 2009년 하반기부터 약 2년 동안 3차장 산하에서 '특별팀'을 운영했습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종북·좌파세력 척결'을 지시한 데 따른 것입니다.

특별팀이 작성한 내부 보고서에는 배우 문성근 씨의 개인PC를 해킹해 자료를 수집했다는 내용도 담겨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이메일 침투', 즉 불상의 이메일로 악성코드를 담아 보내 컴퓨터를 오염시켰다는 대목도 등장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별팀'은 또 명진스님의 사이버 활동을 감시하고,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관리자로 의심받던 홍모 씨를 미행하기도 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검찰은 이처럼 민간인 등을 대상으로 불법 사찰을 벌인 혐의로 김모 전 방첩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습니다.

하지만 이미 원세훈 전 원장과 최종흡 전 3차장의 지시로 이같은 일이 벌어졌다는 진술을 확보한만큼 검찰은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