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이번에는 '30% 규정' 지킬까…여성 지방의원 공천 주목

입력 2018-04-11 15:45

시도당에 공천심사시 여성 배려 권고…여성위, 혁신적 공천 요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도당에 공천심사시 여성 배려 권고…여성위, 혁신적 공천 요구

민주, 이번에는 '30% 규정' 지킬까…여성 지방의원 공천 주목

더불어민주당의 6월 지방선거 공천심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민주당이 이번에는 당헌에 명시된 '여성공천 30%' 비율을 지킬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은 당헌 8조2항에서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제외한 공직 선거의 지역구 선거 후보자 추천에서 여성을 30% 이상 포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관련법에 따라 국회의원 지역구별로 지방의원(기초·광역의원) 정수 가운데 1명 이상을 여성으로 추천하도록 하고 있다.

또 서울, 경기, 부산, 인천 등 주요 광역단체의 광역의원 비례대표 1번에 여성을 배치하도록 하고, 이들 후보자는 TV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 방식으로 선정하도록 했다.

이와 별개로 민주당은 기초단체장 및 지방의원 공천권을 가진 시도당에 공천심사 때 여성을 배려할 것을 권고했다.

이와 관련, 광주광역시 시당은 20개 광주시의원 선거구 가운데 4곳은 여성 후보만 입후보해서 경쟁하는 '여성선거구'로 지정한 상태다.

나아가 민주당 중앙당은 공천심사 및 후보경선 시 여성에 대해서는 가산점을 주도록 했다. 이에 따라 여성의 경우 공천심사 시에는 15%, 후보경선 시에는 최대 25%의 가산점을 받는다.

이런 가운데 17곳의 광역단체장 후보 가운데 인천(홍미영 예비후보)과 광주(양향자 예비후보) 2곳에서 여성 후보가 경선에 참여하고 있다.

이 가운데 3명의 예비후보가 경합하는 인천의 경우 가산점 등을 고려할 때 홍 예비후보가 결선에 진출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당 일각에서 나온다.

당 지방선거기획단 관계자는 1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통상 16~17%의 여성공천이 이뤄지는데 이번에는 이를 좀 더 높인다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당 여성위원회는 ▲기초·광역의원의 30% 여성 의무공천 ▲당선 가능한 지역의 기초단체장 10% 여성 의무공천 ▲광역단체장 후보에 최소 1명 여성공천 ▲기초의원 비례대표는 100% 여성공천 등의 내용을 추미애 대표에게 지난달 말 전달했다.

여성위원장인 양향자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여성공천 목표 달성은 이번에도 어렵다"면서 "이번에는 혁신적인 공천이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민주, PK선거 필승전략에 집중…"맞춤형 정책·원팀 극대화" 박영선, 민병두 공약 채택…"학교아파트 지어 신혼부부에 먼저 공급" 민주당 부산 기초단체장 단수공천 9곳, 경선 4곳 확정 민주, 후보경선 여론조사시 '문재인 정부' 표현 허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