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동산 비수기에 '주담대' 폭증…정부 대책 역효과?

입력 2015-08-31 08: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달 정부가 가계부채를 잡겠다며 주택담보대출 심사를 강화하는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하지만 시장은 거꾸로 움직였습니다. 통상 8월은 부동산 시장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주택담보대출이 지난달보다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는 지난달 22일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7월22일 경제장관회의) : (가계)부채 구조를 근본적으로 건실화하기 위해 가계부채 종합 관리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내년부터 주택담보대출 심사를 강화하고, 원리금도 함께 갚도록 해 늘어나는 가계부채를 잡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거꾸로 움직였습니다.

이달 국내 5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은 7월 말보다 4조 4700억여 원이 증가했습니다.

정부가 안심전환대출 대책을 내놓기 전인 2~3월의 증가액보다도 두 배 가까이 많습니다.

내년 1월 정부의 대책이 시행되면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고 조건도 불리해질 것을 우려해 미리 대출을 받아놓겠다는 수요가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이런 대출 증가세는 연말까지 계속돼 가뜩이나 빨간 불이 켜진 가계부채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가계부채 잔액은 지난 6월 말 현재 1130조 원을 넘어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

정부의 어설픈 가계부채 대책이 우리 경제의 뇌관을 더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주택 담보대출, 지난달 9배 급증…"대책이 부채 키워" 한은 "메르스 충격 벗어나…7~8월 경기 완만한 회복세" '10만원 수표' 사용액, 6년 만에 최저치…5만원권 영향 차이나쇼크 진정됐지만…미 금리인상 불확실성에 불안감 무디스, 내년 한국 성장률 전망치 3.0% → 2.5% 하향 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