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년 10만명 교육훈련· 인턴 등 일 경험 기회 제공

입력 2015-06-25 13: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가 청년 10만명에 일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청년 고용절벽 완화책을 내놓는다.

정부는 25일 '2015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7월 중 분야별 청년 일자리 확대와 취업능력 향상 지원 등을 포함한 청년 고용절벽 종합대책을 7월중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기존 청년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취업 성과위주로 전면 개편할 방침이다. 취업성과가 우수한 훈련과정은 대폭 확대하고 부진한 과정은 통폐합 및 효율화를 추진한다.

이번에 기회를 얻는 청년은 교육훈련확대 5만명, 인턴제 5만명으로 모두 10만명이다.

유망업종을 중심으로 대기업 등의 우수 훈련시설·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현장수요와 연계해 운영한다. 해당 대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중견기업을 중심으로는 청년 인턴제를 도입하고 취업 연계형으로 재설계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교사, 사회복지 등 각 분야별 일자리 창출도 계획하고 있다. 공공기관에서는 정보통신·정보화 촉진 부문 등 청년고용 효과가 큰 분야를 우선 증원하고 정년 연장에 따른 퇴직감소분(2년간 6700명)만큼 별도 정원을 인정하기로 했다.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기존 교원 명예퇴직을 확대해 신규교사 채용도 증대할 예정이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어린이집 대체교사 등을 늘리고 가족 간병인에 의한 메르스 등의 감염을 막기 위해 지방병원의 간호사를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청년 해외진출과 관련해서는 다음달 내 지원 체계 재정비 및 지역별 특화진출 전략을 마련한다. 선진국으로는 틈새직종 진출·자격 상호인정 확대 등 전문직의 진출을 돕고 중남미에서는 알선·연수 등 여건 마련, 동남아는 진출기업의 중간관리자를 육성하는 데 방점을 둔다.

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해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방안도 고심 중이다.

5년 이상 장기근속자를 대상으로 주택특별공급을 확대하고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어린이집 설립을 확대할 방침이다. 산업단지 통근용 전세버스의 허용조건도 최소화해 근로자의 통근 편의를 향상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