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별히 고려 vs 원칙대로"…한중, '탈북자 해법' 평행선

입력 2012-03-02 16:10 수정 2012-03-02 17: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탈북자 북송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오늘(2일) 오전 외교부에서는 한·중 외교장관회담이 열렸습니다. 외교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를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안의근 기자. 탈북자 문제를 둘러싼 한·중간 입장차가 큰데요. 결론이 잘 났습니까?



[기자]

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양국 외교장관이 서로의 입장을 설명하고 경청하는 수준에서 회담을 끝냈습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탈북자 북송 문제는 인도적 측면에서 특별한 고려가 필요하다면서 국제법상 강제송환금지의 원칙을 특별히 고려해달라고 말했습니다.

회담에 참석한 정부 당국자는 서울에 가족이 있는 탈북자들의 구체적인 케이스까지 들며 어느 회담보다도 깊이 있고 충분한 논의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양제츠 중국 외교부장은 탈북자 문제를 국내법과 국제법, 인도주의 원칙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는 종전의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양 부장은 또 이 문제가 진정됐으면 좋겠다면서 이 문제가 더 이상 확대되길 원치 않는다는 입장도 나타냈습니다.

[앵커]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렸군요. 북한 핵문제 등 다른 문제도 논의를 했지요?

[기자]

네. 양국 외교장관들은 최근 발표된 북·미 합의를 환영하면서 북한이 제시한 우라늄농축 중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유예 등 조치들이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자고 합의했습니다.

양제츠 부장은 6자회담 의장국으로서 6자회담의 조기 개최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양 부장은 또 이달 26일 서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에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핵안보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도 나타냈습니다.

양 부장은 잠시 뒤 청와대를 방문해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한중 외교장관 회담…탈북자·북핵 논의 새누리, 탈북자문제 이슈화…야당 공격도 '탈북자 장례식'…주미 중국대사관 앞서 시위 중국, 미국·EU '탈북자 논의' 가세 견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