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사회원로 12명 청와대 초청…'적폐수사' 언급

입력 2019-05-02 20:23 수정 2019-05-02 23: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 원로 12명을 청와대로 초청해서 국정현안 전반에 대해서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 그리고 김영란 전 대법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어떤 대화를 나왔는지 청와대 취재기자 잠깐 연결하죠.

이서준 기자, 우선 정국 현안인 여야 대치 문제가 주로 거론이 됐을 것 같은데 어떤 얘기가 오갔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도 모두 발언에서 "정치권이 격렬하게 대립하고, 그에 따라 국민들 간 적대감도 높아지는 것이 가장 걱정스럽다"고 말을 시작했습니다.

"여야정상설협의체를 만들어서 분기마다 야당 지도부를 만나려 했는데, 지난 3월부터 열리지 못한 채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대통령 발언에 대해서 다른 참석자들은 어떻게 대응을 했는지요?

[기자]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이 "대통령이 현 정국을 직접 풀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민주당은 여당이 된 지 2년째인데 여전히 야당처럼 하고 있다. 융통성을 보여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습니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도 "여야합의가 원천적으로 어렵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서 "지속적인 대화로 실마리 찾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윤 전 장관에게는 직접 전화를 해서 어떤 취지였는지 물었는데, 대통령이 야당 지도부를 직접 만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라고 했습니다.

민주당이 지금 정국을 풀려면 오랜 시간이 걸릴테지만, 대통령이 직접 나서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바로 옆자리에 앉았는데, 윤 전 장관 말에 계속 고개를 끄덕였다고 하고, 김영란 전 대법관은 윤 전 장관이 이같은 말을 했을 때 참석자 대부분이 동의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해왔습니다.

[앵커]

오늘 뉴스가 된 것은 적폐청산 수사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것은 어떻게 이야기가 오갔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이 모두 발언에서 선제적으로 적폐수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고 합니다.

문 대통령은 "적폐수사 그만하고 통합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씀들 많이 듣는다"면서도 "하지만 수사는 정부가 통제할 수도 없고 통제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했습니다.

또 "개인적으로는 국정농단,사법농단이 사실이라면 헌법 파괴적인 것이라 타협하기는 쉽지 않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앵커]

한가지 더 하자면 문무일 검찰총장의 발언 이것 때문에 청와대 쪽에서는 공식적인 반응이 안나오고 있는데요. 이것도 혹시 오늘 이야기가 나왔습니까? 이 이야기는 안 나왔죠?

[기자]

참석자들에게 물어봤지만 그에 대해서는 오늘 자리에서 언급이 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청와대도 문무일 총장 반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검찰의 갈등으로 비춰지는 것을 경계하는 듯합니다.

다만 문 총장이 패스트트랙 전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검경수사권 조정이 일방적으로 돼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관련기사

아픈손가락 2030…당·정·청, 청년정책 컨트롤타워 만든다 '국정농단' 박근혜, 기결수로 전환 수감…달라지는 점은 시효 걸림돌에…사법농단 연루 판사 10여 명만 '징계위' 임종헌, 직접 증인신문…후배판사 "임종헌 지시" 입장 고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