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팔성, MB 친형·사위 통해 10억대 인사청탁 뒷돈 전달 정황

입력 2018-02-27 20:24 수정 2018-02-27 22: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박근혜 전 대통령의 1심 재판이 마무리돼 가는 가운데, 전임자인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절정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다스 실소유주로 대표되는 '차명 재산' 의혹과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을 비롯해 새로운 혐의들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습니다.

최근에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사위가 우리금융지주 전 회장인 이팔성씨로부터 수차례에 걸쳐서 10억 원대 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서 수사 중입니다. 이 돈은 뇌물이라는 것이 검찰의 판단입니다. 40억 원 대인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에 이어 뇌물 금액이 그만큼 늘어날 수 있다는 건데요, 뇌물 수수 정황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먼저 한민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2007년 8월 한나라당 경선에서 박근혜 후보를 꺾고 대선 후보가 됐습니다.

이후 같은 해 12월 예정된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이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 무렵,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이자 대학 후배인 이팔성 당시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가 대선 캠프에 상임 특보로 합류했습니다.

검찰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이듬해 2월 정식 취임한 뒤까지 이 씨가 수차례에 걸쳐 10억여 원을 건넨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함께 캠프에 몸 담았던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의원과 이 전 대통령의 맏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를 통해 거액을 전달했다는 겁니다.

이 씨가 당선이 확실하던 이 전 대통령에게 취임 뒤 금융권 수장 자리에 대한 인사 청탁을 했다는 게 검찰 판단입니다.

이 씨는 이 전 대통령 취임 직후부터 한국거래소 이사장, 금융감독원장 등 여러 금융 기관 후보로 거론됐습니다.

2008년 6월에는 정부가 최대주주인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 선임됐습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거액을 받은 뒤 회장 선임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입니다.

이에 따라 이 씨와 이상주 전무를 소환 조사하는데 이어 또다른 전달책으로 지목된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도 검토 중입니다.

JTBC는 이 씨의 해명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인사청탁 관련 불법자금 수사"…MB 사위 구속영장 검토 대통령 취임 전후 사위에 '수상한 돈'…MB 향한 새 혐의 삼성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MB, 뇌물죄 적용되나 [단독] MB 재산관리인 영장에 "다스 실 주주 이명박" 적시 MB 측, '공세적 기류'…"자진 출두 등 시나리오 점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