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보리, 대북제재결의안 채택…북한 수출 1조원 봉쇄

입력 2016-12-01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간이 참 빠르게 흐른 것 같기도 하고, 더디게 흐른 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1일) 올해 마지막 달을 시작하는 날이네요. 먼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야당은 표결 시점으로 내일을 보고 있지만 키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박계는 다음주 금요일을 말하고 있어서, 아마 다음주가 더 가능성이 클 거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고요. 또 수사와 관련해서는 특별검사도 임명됐고, 이제 20일동안의 준비 기간을 갖게 됩니다.

대통령의 진료 의혹을 둘러싸고 새롭게 등장한 또다른 병원 소식과 함께 잠시 뒤에 자세히 짚어드리고요. 그 전에 먼저 전해드릴 소식은 밤 사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전해진 내용인데요. 지난 9월 초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강행한 것에 대응하는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이 채택됐다는 소식입니다.

뉴욕에서 이상렬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유엔 안보리가 만장일치로 채택한 새로운 대북 제재안은 북한의 외화수입을 연간 8억 달러, 우리돈 9400억원 정도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북한 정권의 주요 수출품인 석탄 수출을 62% 차단하고 은과 동, 아연, 니켈의 수출도 금지합니다.

[오준/유엔 대사 : 이런 수준의 제재 아래서 북한 정권은 오래 지속할수 없습니다. 수출의 4분의 1이 줄어드는데 어떻게 유지되겠습니까.]

안보리는 또 북한이 핵도발을 계속할 경우 유엔 회원국 자격을 박탈할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북한 수출 광물의 90%이상을 쓰는 중국은 대북 제재에 찬성하면서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즉 사드의 한국 배치가 한반도 안정과 평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공개 비판했습니다.

[류제이/유엔 주재 중국 대사 : 중국은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반대합니다. 사드는 중국과 역내 다른 나라들의 전략적 안보 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전략적 균형을 해칩니다.]

수출상한선 설정이란 조치까지 나왔지만, 이번 대북제재의 실효성 역시 중국의 협조 여부에 달려있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미·중, 북한 돈줄 틀어막기…석탄·철광 수출통제 합의 트럼프, 이미지 쇄신?…'정적' 헤일리 유엔대사로 지명 "북한 핵무기 8개 보유…중거리 미사일에 탑재 가능" 유엔 총회, 북한 인권결의안 사실상 채택…12년 연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