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NSC "북, 비무장 우리 국민 살해…정당화될 수 없다"

입력 2020-09-24 20:12 수정 2020-09-24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용납될 수 없다며 북한에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요구했습니다. 오늘(24일) 청와대에선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회의도 열렸습니다. 바로 청와대로 가 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먼저 NSC 발표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요약하면 '강력한 규탄' 그리고 '사과와 책임자 처벌 요구'입니다.

오늘 청와대 발표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서주석/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앵커]

그런데 앞서 군 발표를 보면, 우리 당국은 지난 22일, 사건 당일에 상황을 파악하고 있었던 건데요. 오늘에서야 이런 입장을 내놓은 데 대해 청와대의 설명이 있습니까?

[기자]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검증하는 데 시간이 걸렸단 게 청와대 입장입니다.

북한과 핫라인이 끊어진 상태에서 첩보가 들어온 내용을 유엔사 정전위원회와 함께 따져볼 필요가 있었단 겁니다.

때문에 22일 밤에 상황을 파악하고 있었지만, 23일 새벽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었고 그날 아침에야 문 대통령에 보고를 했다고도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앵커]

또 한 가지, 23일 새벽에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화상연설을 했잖아요. 야권은 그 연설 때문에 발표를 늦춘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오는데요.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설명합니까?

[기자]

기본적으로 유엔총회 연설은 지난 15일에 녹화해서 18일에 유엔에 발송한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22일 밤에 '종전선언' 내용이 담긴 연설 내용을 수정하기엔 이미 늦었다는 것이고요.

또 첩보의 신빙성도 당시엔 불확실했다면서 "유엔 연설문과 이번 사건을 연결 짓지 말아 달라"고 했습니다.

[앵커]

끝으로 정치권 반응도 전해주시죠.

[기자]

각 당들은 모두 북한을 규탄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회에선 오늘 오후 국방위원회를 소집해 서욱 장관으로부터 경위를 듣고, 북한의 무력도발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습니다.

다만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이 언제 어떤 경위로 보고를 받았는지 시간대별로 공개하라며 공세를 펴고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남북 합의 반드시 이행돼야" 군 "북한군 단속정이 상부 지시로 사격한 듯…비인륜적 만행" 연평도 해상서 사라진 어업지도 공무원…'자진 월북'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