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한미회담, 북미회담 마중물" vs 야 "북핵폐기 입장 전달해야"

입력 2018-05-05 18:58

여야 '22일 한미정상회담'에 온도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 '22일 한미정상회담'에 온도차

여 "한미회담, 북미회담 마중물" vs 야 "북핵폐기 입장 전달해야"

여야는 5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2일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데 대해 강조점을 달리하며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등 범진보 정당은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한미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은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북핵 폐기 및 한미동맹 강화에 있어 정부의 확고한 입장을 촉구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민주당 현근택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미정상회담이 성공적인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이 한미 간 굳건한 동맹과 신뢰 하에 진행된다는 것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한미정상회담이 성공적인 북미대화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속도보다 안전운전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해 중간에서 디딤돌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한반도 평화체제를 완성하는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은 미국"이라며 "끝까지 살얼음판을 걷는 신중한 태도로 한미정상회담에 임해 트럼프 대통령의 마음을 다잡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반면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미국이 북한의 완전한 핵 포기를 이뤄낼 수 있도록 한미정상회담에서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전달해야 한다"며 "북핵폐기에 대한 한미 양국의 공고한 입장이 북미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는 철저히 노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권성주 대변인은 "한미정상회담의 목적은 북핵의 영구적 폐기를 위한 한미 공조계획 수립과 주한미군 철수·감축이 없음을 확인하는 데 있다"면서 "이를 위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이행계획이 도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4개 부처 장관, 백령·연평도 방문…'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 국제항공기구 "북, 평양~인천 정기항로 요청…다음 주 논의" 한·미 정상, 22일 워싱턴서 만난다…"북·미 회담 준비 중점" 트럼프 "북·미 회담 날짜·장소 확정…주한미군 철수 의제 아냐" 한미-북미 정상회담 일정 확정…비핵화 놓고 '치열한 수싸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