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인양 후 남은 과제는?

입력 2017-03-23 06:57

미수습자 9명 수색작업 '객실 직립방식' 무게
침몰 원인 규명 본격화…선체조사위 공식 출범
핵심 부품만 떼어내 보관 거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수습자 9명 수색작업 '객실 직립방식' 무게
침몰 원인 규명 본격화…선체조사위 공식 출범
핵심 부품만 떼어내 보관 거론

세월호 인양 후 남은 과제는?


세월호 인양 후 남은 과제는?


세월호 선체가 수면 위로 서서히 올라오면서 인양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세월호가 물 밖으로 완전히 나와 목포신항에 거치되더라도, 남은 과제가 적지 않다.

미수습자 9명에 대한 수색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세월호 선체 내 미수습자 수색 작업 역시 인양만큼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년 간 바닷속에 잠겨 있어 선체가 부식되거나 붕괴될 가능성이 높다. 또 내부에 쌓인 퇴적물과 각종 부유물을 제거하는데도 상당 시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정부는 미수습자 9명에 대한 수색에 앞서 방역 등 안전 점검부터 벌일 예정이다.또 세월호가 가라앉아 있던 맹골수도에서 다시 수색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무엇보다 미수습자 수색 방식을 두고 아직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것도 문제다. 정부는 실종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객실 부분을 일부 잘라내 똑바로 세워 수색 작업을 벌이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일부 유족들이 "객실을 분리할 경우 사고 원인에 대한 진상 규명이 어려워 진다"며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내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선체를 최대한 보존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해수부는 세월호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세운 뒤 수색 작업을 벌이는 '객실 직립방식'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미수습자 9명에 대한 수색 작업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유족과 충분히 협의하면서 수색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월호의 침몰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 작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앞서 검찰은 세월호 침몰 원인은 과적과 급격한 방향 선회가 원인이라고 결론 내렸지만, 의혹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또 지난해 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에 제주 해군기지로 가던 철근 270여 톤이 실렸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의혹이 침몰 원인에 대한 의혹이 불거졌고, 세월호에 있던 노트북에서 국정원 지적사항 파일이 발견되면서 불거진 이른바 '국정원 개입설'역시 한 때 주목받았다. 또 잠수한 충돌 등 외부 충격설까지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침몰 원인에 대한 각종 의혹을 해소할 법적 장치가 마련돼 각종 의혹이 해소될지 주목된다.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세월호 선체 조사 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법적 근거도 마련됐다. '세월호 선체 조사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 지난 21일 공포·시행됐다.

선체 조사위는 국회가 선출하는 5명, 희생자 가족 대표가 선출하는 3명 등 총 8명으로 구성한다. 이 중 최소 6명(전체 위원의 3분의 2 이상)은 선박 및 해양 사고 관련 분야에 5년 이상 종사한 사람을 선출한다.

선체 조사위 활동 기간은 6개월 이내로, 필요할 때 1회에 한해 4개월 이내 범위에서 한 차례 연장할 수 있다.

선체 조사위는 세월호 선체 조사를 비롯해 자료와 물건의 제출 명령, 동행 명령, 참고인 등 조사, 고발 및 수사 요청, 감사원 감사 요구 등을 할 수 있다. 또 선체 인양 지도·점검과 미수습자 수습, 유류품 및 유실물 수습 과정 점검, 선체 처리에 관한 의견 표명 등을 할 수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선체 조사위는 국회 및 희생자 가족 대표가 위원을 선출, 임명하는 즉시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인력·예산 등 위원회의 선체 조사 활동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회는 지난 2일 본회의를 열어 세월호 선체 조사 위원회를 구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세월호 선체 조사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을 가결했다.

또 실종자 수습과 조사를 마친 뒤 세월호 선체를 어떤 방식으로 보관할지도 문제다. 이를 두고 아직까지 결정된 게 없지만, '타이타닉호'처럼 핵심 부품만 떼어내 보존하는 방안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