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유채훈, 길병민 무대에 숨겨진 비밀은?

입력 2020-12-31 15:54 수정 2020-12-31 16:00

방송 : 12월 31일(목) 오후 6시 2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 12월 31일(목) 오후 6시 20분

'차이나는 클라스' 유채훈, 길병민 무대에 숨겨진 비밀은?

'팬텀싱어3' 유채훈, 길병민이 '아트팝'과 함께 새로운 무대를 선보였다.

12월 31일(목) 오후 6시 20분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한국가곡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장 김효근 교수가 '위로와 희망, K-가곡의 힘'을 주제로 문답을 나눈다. '팬텀싱어3'에서 큰 사랑을 받은 라포엠의 리더 유채훈, 레떼아모르의 리더 길병민이 게스트로 참여해 감동 넘치는 무대를 선사한다.

송년특집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김효근 교수는 한국 가곡이 본격적으로 성장했던 50년대 대표 가곡을 소개했다. 바로 최영섭 작곡가의 '그리운 금강산'이었다. 이 곡은 현재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가곡으로, 금강산의 웅장한 절경과 분단의 애끓는 심경이 나타난 가사가 특징인 곡이다. 곡을 듣자 오상진은 "오케스트라로 연주했던 곡이다"라며 친근함을 보이기도 했다.

이어 강지영 아나운서는 "이수인의 '별'을 독창 대회에서 부른 적이 있다"라고 밝혔다. 이에 김효근 교수는 강지영을 위한 피아노 반주를 시작했다. 강지영의 가수 데뷔 결과는 본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김효근 교수는 "1980년대 한창 전성기를 맞이했던 한국가곡은 90년대 다양한 음악적 시도를 시작한 대중음악에 밀려 점점 침체기에 접어들었다"라고 전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그리고 이런 한국가곡에 다시 불을 지핀 것으로 '아트팝'을 꼽았다. '아트팝'은 김효근 교수가 2010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대중성과 예술성을 함께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젊은 성악가 소프라노 김순영, 최정원, 이해원, 그리고 올해 10월 첫 앨범을 낸 길병민까지 젊은 후예들이 다양하게 아트팝을 활용해왔다. 특히 길병민이 이번 '송년특집'에서 선보인 앨범 타이틀 곡 '꽃 때'와 유채훈이 부른 '마중' 또한 아트팝 무대로 꾸며졌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눈길을 끌었다.

아트팝 외에도 젊은 성악가들이 가곡 부흥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상황. 김효근 교수는 K-가곡의 세계화를 위해 모인 팀의 무대를 소개했다. 신상근, 김주택, 송기창, 손혜수로 이루어진 '포르투나(Fortuna)'팀이 꾸민 엔딩 무대가 학생들의 눈시울을 붉혔다.

K-가곡이 건네는 위로와 희망을 통해 힘들었던 2020년을 정리하는 K-가곡 특집은 12월 31일(목) 오후 6시 20분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차이나는 클라스' 송년특집 '위로와 희망, K-가곡의 힘' 방송 '차이나는 클라스' 대한민국 최초 왕립병원 '광혜원', 그 시작은? '차이나는 클라스' 가수 이수영 출연 "평소 차클 애청자"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