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발달장애인 부모 '지원 확대' 요구…"절박함 알아달라"

입력 2019-05-02 20: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발달 장애인을 둔 부모들이 정부 지원을 늘려달라며 청와대 앞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면서 청와대에 들어가려고 했고 이를 막으려는 청와대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이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김종옥/전국장애인부모연대 : 우리는 그 설움을 우리가 대신 겪고 있는 엄마들입니다.]

청와대 앞에 발달 장애인 부모 70여 명이 모였습니다.

올해부터 시작한 정부의 지원 서비스가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을 집 안에 더 가둔다며 실효성 있게 바꿔달라고 했습니다.

[윤진철/전국장애인부모연대 : 하루에 2시간, 하루 2시간 지원하면서 발달장애인의 의미있는,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지만, 의미 있는 혜택들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가 제공하는 지원 서비스는 하루 최소 2시간에서 최대 5시간 반입니다.

부모들은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최대 8시간은 돼야 가족들도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정책으로는 발달장애인이 집안에 방치되거나, 부모가 사실상 온종일 돌봐야하는 상황이 나아질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들은 대통령 면담을 요구했습니다.

[김신애/전국장애인부모연대 : 오죽하면 대통령님 만나려고 이렇게 왔겠습니까. 절박한 심정을 알아주세요.]

청와대에 들어가려고 하다가 청와대 직원들과 충돌이 벌어졌고, 참가자 2명이 쓰러져 가까운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하라"…장애인들, 다시 거리로 [밀착카메라] 굳게 잠긴 문…'버려진' 장애인 화장실 [이슈플러스] ① "손발 묶인 채"…정신질환자, 강제입원 '트라우마' [이슈플러스] ② 정신건강복지센터도 '포화'…"퇴원해도 갈 곳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