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정부질문 첫날…여야 "지진에 무능한 정부" 집중 질타

입력 2016-09-20 15: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국회를 연결합니다.

이화종 기자. (네, 국회에 있습니다.) 지난 12일 규모 5.8 지진에 이어 어제(19일)도 경주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발생했는데, 대정부질문에선 어떤 질의가 있었습니까?

[기자]

여야 모두 지진 대응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대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은 국민안전처의 지진 대비 매뉴얼과 조기 경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등 정부의 재난 대비 태세가 부실하다고 질타했습니다.

여당에서도 "지진 예측과 진단, 내진 기준 강화 등 제도적 문제나 대피 훈련, 국민 홍보 등 실효성 있는 지진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지진 대비 매뉴얼을 전반적으로 면밀하게 검토하고, 5.8의 지진 규모가 처음인 만큼 조기 경보 체계도 새롭게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추석 직전 북한의 5차 핵실험으로 북핵 해결도 긴급 현안으로 떠올랐는데 여야의 해법은 서로 달랐죠?

[기자]

네. 북핵 관련 여야의 입장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새누리당은 정부의 북핵 상황인식이 안이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동시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즉 사드 배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4차 핵실험 이후에 정부가 구체적으로 어떤 대북조치를 취했느냐"면서 "북한이 우리에게 핵을 겨누고 있는데 이렇게 안일하게 대처하는 게 맞느냐"고 지적했습니다.

여당에선 한반도 핵 재배치 주장도 나왔습니다.

반면 야당은 북핵문제와 관련해 현 정권의 '무능력'에 초점을 맞춰 공세를 취했습니다.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은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강력한 제재도 매우 중요하지만, 북한 동포들의 생사가 걸린 현실마저 외면해선 안 된다"고 정부에 홍수피해 지원을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당정 간담회 개최…"경주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안전처 재난문자 12분 늦게 발송…홈피 또 먹통 북한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예고…내달 발사 가능성 북 "정지위성 운반로켓용 대출력엔진 분출시험" 성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