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오바마 지우기' 2탄은 쿠바?…"여행·교역 제한"

입력 2017-06-16 22: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의 오바마 흔적 지우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달 초 파리기후협약 탈퇴 선언에 이어 이번에 미국·쿠바 관계 정상화 조치도 일부 뒤집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언론은 미국인이 쿠바를 여행하며 럼주를 마실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54년 만에 미국 국기가 쿠바 아바나에 내걸리고, 오바마 대통령과 카스트로 의장이 팔을 맞잡으면서 냉전의 한 페이지를 걷어낸 지 1년여.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쿠바 여행과 기업 교류를 제한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8쪽짜리 대통령 지시 각서 초안에는 쿠바군이 통제하는 기업과 거래 금지 등 세부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 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이 오바마 정부의 조치로 미 국민이 쿠바 군사정권을 돕고 있는 상황을 우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관광객의 돈이 쿠바 관광업의 80%를 장악한 군부로 고스란히 들어간다는 겁니다.

대신 개인 소유의 숙박업체나 식당 등과의 금융거래는 허용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지불 명세서 등 증빙 기록이 없을 경우 제재를 받게 돼 현실적으로 자유로운 쿠바 여행은 더 이상 어려울 거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오바마 정부가 맺은 국교 정상화 협정 대부분을 백지화하고 대사관 유지 등 형식적인 관계만 유지될 거라는 전망입니다.

자국민을 위한 조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명분이 어느 정도의 설득력을 갖게 될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공화당 겨눈 총격범…정치권 증오 속 '계획범행' 가능성 29~30일 한·미 첫 정상회담…사드 등 '돌발 의제' 변수 "프랑스로 오시라"…'미 트럼프 조준' 트윗 올린 마크롱 '트럼프 탄핵론' 턱밑까지…민주당, 의회 증언 압박 "코미, 책 팔려고 거짓말" 트럼프 측근들도 공세 가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