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유라, 5개월 만에 송환…국정농단 '퍼즐' 맞춰지나

입력 2017-05-31 21:20 수정 2017-06-01 1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농단 사건의 이른바 '마지막 퍼즐'이라고 불리는 정유라 씨가 오늘(31일) 국내로 송환됐습니다. 올해 1월1일 저희 JTBC 취재진 신고로 덴마크에서 체포된 뒤 다섯 달 만에 결국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겁니다. 정 씨는 현재 서울중앙지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고 있는데요. 앞서 인천공항 도착 직후 이뤄진 기자회견에서는 삼성의 승마 지원 등 국정농단 사건에 대해서 '오해다', '억울하다'면서 부인으로 일관했습니다. 또 어디로 튈 지 모른다는 럭비공 같다는 평가처럼 정 씨는 '전공이 뭔지도 모른다'는 등의 발언을 스스럼없이 하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국정농단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물증과 증언들을 통해 정 씨를 압박할 방침이고,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내일 결정될 전망입니다. 정 씨를 상대로 한 수사에서 의미있는 퍼즐 조각이 맞춰질 지 주목됩니다.

먼저 김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유라 씨는 지난 1월 1일 덴마크 올보르에서 도피 생활을 하던 중 JTBC 취재진의 신고로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구금된 정 씨는 송환을 거부했지만 결국 5개월 만인 오늘 인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정 씨는 기내에서 별도로 입국 수속을 밟았고, 일반 승객들이 모두 내린 뒤 마지막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한국 국적기에 탑승한 직후 체포된 정 씨는 수갑이 채워진 두 손을 천으로 가린 채 검찰 수사관들에 이끌려 비행기에서 내렸습니다.

장시간 비행 탓인지 피곤한 기색이 역력했지만, 예상했다는 듯 취재진 앞에 섰습니다.

먼저 송환을 받아들인 이유를 말했습니다.

[정유라 : 혼자 오래 있다보니깐 가족도 없이… 빨리 입장 전달하고 오해 풀고 해서 빨리 해결하는 게 나을 거 같아서 들어왔습니다.]

정 씨의 24개월 된 아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정유라 : (아들은) 따로 들어옵니다. 아들 입국 날짜는 별로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재판을 받고 있는 최순실 씨에 대해서는 소식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가 변호사를 통해 일부 내용을 알고 있다며 말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정유라 : 저는 하나도 전해들은 게 없습니다. (변호인 통해서 따로 연락받은 것도 없어요?) (어머니가) 형을 받은 재판을 안 하셨다고 이야기만 들었고…]

정 씨는 5분간 이어진 질의응답을 마치고 미리 준비된 차량에 올라탄 뒤 공항을 빠져나가 수사를 받게 될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됐습니다.

관련기사

[현장영상] 정유라, 인천공항 도착…"나는 약간 억울해" [영상구성] 가벼운 옷차림·미소 띤 얼굴…정유라 입국기 "저는 억울하다" 당당한 정유라…혐의사실은 최순실에 넘겨 최순실 "유라, 나쁜 아이 아냐…국민들, 유라 용서해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