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한중 전략적 동반자 관계 확대·발전 희망"

입력 2015-10-31 18: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 "한중 전략적 동반자 관계 확대·발전 희망"


박 대통령 "한중 전략적 동반자 관계 확대·발전 희망"


박근혜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안정적으로 확대·발전하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박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는 31일 오후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한·중 양자회담을 갖고 두 나라간 협력 관계를 한단계 끌어올리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어두운 노란색 상의에 검은색 브로치를 착용한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50분 경 환하게 웃으며 리커창 총리와 함께 입장했다. 두 사람은 각자 자리에 가서 선 뒤 리 총리가 악수를 청하자 박 대통령은 웃으며 이에 응했다.

박 대통령 오른쪽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앉았고, 왼쪽에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김장수 주중국 대사가 착석했다.

박 대통령은 "다시 뵙게 돼 참 반갑다"고 인사를 건넨 뒤 "총리님과 대표단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9월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님과 총리님을 만나 유익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눴다"면서 "내일 열리게 되는 한일중 3국 정상회의가 성사되기까지 시 주석님과 총리님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셔서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장더장 전인대 상무위원장 등 중국 지도자들을 만난 사실을 언급한 뒤 "최고위급 지도자분들의 적극적인 관심은 양국 간 전략적 소통과 한중 관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오늘 회담에서도 총리님과의 심도있는 협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에 대해 리 총리는 "우선 한국을 공식 방문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따뜻한 초청과 극진한 환대에 감사드린다"고 화답하고, "시진핑 주석님의 따뜻한 인사와 축원을 전해드린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이어 "이번 방문은 4번째 한국 방문이며, 총리 취임 후 첫 방문"이라면서 "대통령님의 리드 하에 중한 관계가 긴밀해지는 모습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방문을 통해 중한 양국이 각 분야에서 새로운 관계로 끌어올리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여다.

한중일 3자 회담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리 총리는 "대통령님과 한국 정부가 그동안 중한일 3국 정상회의 체제를 회복할 수 있도록, 또한 중한일 협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여를 해주셨다면서 "이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중한 관계의 진일보한 발전을 추진하고 중한일 협력을 강화하며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한중 관계에 대한 총리님의 평가에 십분 공감한다"고 답하고 "앞으로 양국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중장기적으로 확대, 발전하도록 협력관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