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손혜원에게 준 문건 성격 놓고 전 목포시장-목포시 공방

입력 2019-06-20 15:47

박홍률 전 목포시장 "손혜원 전달문서 보안문건 아니다" 주장
목포시 "보안자료 해석과 판단은 사법기관의 몫" 사실상 보안문서 반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홍률 전 목포시장 "손혜원 전달문서 보안문건 아니다" 주장
목포시 "보안자료 해석과 판단은 사법기관의 몫" 사실상 보안문서 반박

전남 목포시가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게 건넸다는 문서를 놓고 박홍률 전 목포시장과 공방을 벌이고 있다.

박 전 시장이 '보안문서가 아니다'고 주장하자, 목포시는 '해석과 판단은 사법기관의 몫'이라며 사실상 반박했다.

박 전 시장은 20일 낸 입장문에서 "2017년 5월 18일 손혜원 의원을 만나 전달한 문서는 2017년 3월 용역보고회와 같은 해 5월 시민 공청회를 통해 공개된 내용을 요약한 문서"라고 밝혔다.

이어 "당시 시장으로서 목포시의 근대역사문화사업과 관련해 국회와 정부의 협력을 이끌기 위해 이미 시민에게 공개됐던 내용을 발췌 편집해 지역 현안 자료로 설명했다"고 주장했다.

비공개 비밀문건이 아닌, 공개된 문서를 편집해 전달했다는 것이 박 전 시장의 해명 요지다.

이에 대해 목포시는 사법기관의 판단에 맡긴다며 말을 아꼈다.

시는 '손혜원 국회의원의 목포시 근대역사문화 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검찰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한 목포시 입장을 밝힌다'는 보도자료를 냈다.

시는 이 사업들은 공모절차에 따라 정당하게 선정됐으며 이후 시행계획수립, 세부사업추진, 기타 자료제공 등의 모든 행정절차는 법과 규정에 따라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사 결과 발표 당일 목포시 도시발전사업단장이 언급한 '도시재생사업의 특성상 주민과 공유하기 때문에 보안자료라고까지 이야기할 수 있는 사항은 없다'라는 지역 언론사와의 인터뷰 내용은 실무적 차원의 견해라고 일축했다.

시는 "쟁점 사항인 보안자료에 대한 해석과 판단은 사법기관의 몫이라는 것이 목포시의 공식입장"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보안문서라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는 분석이다

시 한 관계자는 "담당국장이 부적절한 인터뷰로 질책을 받았으며 시는 보안문서로 규정하고 검찰 조사에서도 이같이 밝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손혜원 공소장엔 "목포 계획 본 뒤 동창에 매입 권유" "손혜원 관련 목포 건물 21채 등 사들여"…불구속 기소 손혜원, 2년 전 목포시장 만난 자리에서…무슨 일이? 손혜원, 검찰 수사 정면 반박…야당 "의원직 물러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