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신환 "6월국회 소집 열차 오후 출발…민주·한국 탑승하라"

입력 2019-06-17 09:50

"한국당 경제청문회 요구는 논리 모순…청와대·민주당도 이해하기 힘들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당 경제청문회 요구는 논리 모순…청와대·민주당도 이해하기 힘들어"

오신환 "6월국회 소집 열차 오후 출발…민주·한국 탑승하라"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17일 "약속한 대로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정상화 협상의 마지노선으로 설정한 어제까지 협상을 타결짓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추경안 심의에 앞서 경제청문회를 열어 정부의 경제 실정부터 따지겠다는 자유한국당과 정치공세용 청문회는 수용할 수 없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협상은 결렬됐다"며 "심각한 경제난으로 민생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어떤 명분도 국회 파행을 정당화할 수 없다"고 양당을 비판했다.

이어 "오늘 오후 2시 6월 국회 단독 소집을 위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 열차가 출발한다"며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모두 탑승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남았다. 의총에서 협상 타결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양당은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의총에서 단독 소집이 의결될 경우 민주당과 한국당 의원들의 동참을 이끌어내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다.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국회 정상화 선결 조건으로 내건 경제청문회 개최와 관련해 "한국당은 강경한 태도를 누그러뜨리지 않고 조건에 또 조건을 얹었다"며 "청문회를 하지 않으면 국회 문을 열지 않고 추경안을 심의하지 않겠다는 것은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힘든 논리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여당을 향해서도 "다소 무리한 감이 있더라도 상대방 요구를 통 크게 받아들이는 게 궁극적으로 협상에서 이기는 길"이라며 "한국당과 야당에 대한 강경 발언으로 이러한 상황을 만든 청와대와 민주당도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최종 담판' 없었다…한국당 뺀 여야 4당, 6월 국회 여나 여야4당 대표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 한목소리 바른미래 최후통첩 "어떤 방식으로든 내주 국회 열겠다" '한국당 제외' 4당 단독소집 가능성…국회 정상화 임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