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종북세력이 장악" 김기춘 공소장 속 블랙리스트 발언들

입력 2017-03-07 23:04 수정 2017-03-07 23: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해 특검은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표현의 자유 등을 짓누른 반헌법적 중대 범죄라고 규정을 했습니다. 그런데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깊숙이 개입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공소장에는 이런 리스트가 왜 나왔는지 보여주는 내용들이 가득합니다. 김 전 실장은 청와대 회의에서 종북 세력이 문화계를 15년간 장악했다며 척결 대상으로 규정하는 발언을 잇따라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부에 우호적이지 않으면 무조건 좌파 혹은 종북이라는 사고가 그대로 드러난 것입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블랙리스트 작성 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공소장에는 청와대 회의 때 했던 발언들이 고스란히 적혀 있습니다.

먼저 2013년 8월 자신이 주재하는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종북세력이 문화계를 15년동안 장악했다"며 "정권 초기에 사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한 게 시작입니다.

이 때는 블랙리스트 초안이 문체부에 전달되기 1년 전 입니다.

같은 해 9월, 역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의 상영은 종북 세력이 의도하는 것"이라며 "제작자와 투자자는 용서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말엔 "공직자는 자유민주주의 헌법 가치를 수호해야 한다"면서 "반정부·반국가 성향 단체들이 좌파의 온상이 되어 종북세력을 지원하고 있다"는 말도 했습니다.

이 때 김 전 실장은 비서관들에게 정부의 문화예술단체 지원 현황을 전수조사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1970년대로 되돌아간듯, 박근혜 정부는 특정 예술인과 단체에 대한 찍어내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블랙리스트 공모…반헌법적 중대 범죄" 신동철, 블랙리스트 혐의 인정…김기춘-조윤선 혐의 뒷받침 특검, 김기춘·조윤선 기소…"선거용 여론 조성 목적" 말 바꾼 유재경 대사…대통령 블랙리스트 '공모' 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