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1-07 07: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1월 7일 목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5년여 만에 세월호 재수사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지 5년 7개월 만에 각종 의혹들을 파헤칠 검찰 특별 수사단이 구성됐습니다. 참사 당일 현장과 구조 과정, 정부의 대응 등을 집중적으로 다시 조사할 예정입니다. 세월호 참사 책임자로 지목된 122명에 대해서도 유족 등의 고소 고발이 접수되면 수사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이번만큼은 철저하게 수사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2. 소환 초읽기? 조국 계좌 추적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소환조사를 앞두고, 조 전 장관 계좌 추적에 나선 검찰이 부인 정경심 교수의 차명 주식투자 의혹에 관여돼 있는지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는 11일이 구속 만기일인 정 교수에 대해서는 검찰이 조만간 다시 불러 조사한다는 계획입니다.

3. 몽골 헌재소장 2차 조사…"혐의 부인"

지난달 31일 대한항공 비행기 안에서 여성 승무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어제(6일) 오전 인천 공항에서 체포된 몽골 헌법재판소장이 9시간 가량 2차 조사를 받고 오늘 새벽 풀려났습니다. 성추행과 관련된 혐의를 계속해서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추가 조사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열흘 동안의 출국 정치 조치를 취했습니다.

4. '자사고 폐지' 절차·방식 등 오늘 발표

오는 2025년, 자사고와 외고를 일반고로 바꾸는 계획에 대해 교육부가 오늘 어떤 절차와 방식으로 전환을 할지 등을 발표합니다. 자사고와 외고 측의 강한 반발이 예상되는데, 서울 자사고 교장연합회는 정부 발표 직후 반대 성명을 낼 예정입니다.

5. 이도훈 오늘 러시아행…북 접촉 가능성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한국과 러시아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서 오늘 모스크바로 출국합니다. 러시아 외교부 이고리 마르굴로프 아시아 태평양 차관을 만나 한반도 정세와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후속 조치 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을 예정입니다. 이도훈 본부장은 모스크바 비확산 회의에서 북한 외무성 조철수 미국 국장과 마크 램버트 미 국무부 대북 특사도 접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6. '공화당 텃밭' 내준 트럼프…재선 경고음

미국 대선을 1년 앞두고 4개 주에서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3개 주에서 이겼습니다. 공화당의 전통적 텃밭인 켄터키 주지사 자리도 민주당으로 넘어갔습니다.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경고음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