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상정 "사드 비용 밀실합의 있었을 것…반드시 철회"

입력 2017-04-30 17:56

"안보에 전략은 없고 정략만 있어"
"트럼프, 무기중개상 같아…사드가 미끼상품인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보에 전략은 없고 정략만 있어"
"트럼프, 무기중개상 같아…사드가 미끼상품인가"

심상정 "사드 비용 밀실합의 있었을 것…반드시 철회"


심상정 "사드 비용 밀실합의 있었을 것…반드시 철회"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30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비용을 한국 측에 요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우리가 모르는 배치 시기, 비용 부담에 대한 밀실협상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이를 진상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사드 배치가 이뤄지고 있는 경북 성주 소성리 마을회관에서 지역 주민들과 만나 "제가 대통령이 되면 한미 간 사드 밀실협상의 실체를 반드시 밝히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트럼프가 '비용부담을 한국에 통보했다'고 두 번씩이나 말했는데도, 다른 대선 후보들은 트럼프 대통령 변호하기에 급급하다"며 "미국의 주지사로 출마하시는 게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라고 다른 후보들을 싸잡아 비난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려는 정치인이라면 직접 와서 이 소성리 참상을 직접 와서 봐야 한다. '야반도주'라는 말은 들어봤어도 '야반반입'이라는 말은 처음 듣는다"며 "사드를 대통령 선거 한복판으로 끌고 들어오겠다는 것에 다름아니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안보에 전략은 없고 정략만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꼭 무기중개상 같은 말을 하고 있다. 사드가 미끼상품이 아닌가 의심이 들 정도"라며 "편협한 미국 우선주의와 동맹은 양립할 수 없다. 비용부담은 꿈도 꾸지 말라. 계속 비용 이야기할 거면 사드를 당장 도로 가져가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열흘 남짓 후면 새로운 대한민국 대통령이 선출됨에도 불구하고 기습적으로 사드를 배치하고 청구서를 날리는 이런 나라가 동맹인가 의심스럽다"며 "동맹국 국민들 무시하고 주권을 훼손하는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아직 사드가 배치 됐다고 단정하기 이르다. 우리는 주권국가"라며 "한미동맹이 중요하다고 하더라도, 국익보다 우선할 순 없다. 제가 대통령이 되면 사드 배치에 대해 그간 생략된 절차를 민주 주권국가로서 반드시 거치겠다.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 사드를 철회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김관진-미 맥마스터 '사드 비용 부담, 기존합의' 재확인 예상하고도 무대책?…김관진 "방위비 분담금 포함될 수도" 기습배치, 사드의 역습…미국 '스케쥴' 따라 움직인 사드 트럼프 "한국, 사드 10억 달러 내라…한·미 FTA는 파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