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IOC에 '찍힌' 독도 세리머니…박종우, 메달 못 받나

입력 2012-08-12 19: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태극전사 18명 중에 미드필더 박종우 선수는 빈손으로 귀국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독도 세리머니'를 문제 삼아 메달 수여를 유보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안의 전말과 반응, 오광춘, 윤호진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런던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박종우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일원으로 이미 동메달리스트로 이름이 올라 있습니다.

그런데 태극전사 18명 중 유일하게 올림픽 축구 시상식에는 나서지 못했습니다.

일본전이 끝난 뒤 나온 이른바 '독도 세리머니'를 문제 삼아 IOC가 메달 수여를 보류했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의사 표현을 금지하고 있는 IOC 규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겁니다.

실제 1968년 멕시코시티 올림픽 육상 남자 200m에서 메달을 딴 미국 흑인선수들이 인종차별 항의 퍼포먼스를 해 메달을 박탈당한 적이 있습니다.

IOC와 국제축구연맹 FIFA는 박종우의 행동이 이에 해당하는지를 가리기 위한 진상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규정을 위반한 게 아니라는 판단이 내려지면 나중에라도 동메달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반대라면 메달 박탈과 함께 자격 정지라는 중징계가 내려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동메달에 따른 병역혜택 여부도 논란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그들이 왔다!…한국 축구사 새로 쓴 '영광의 얼굴들' "사전 계획된 행동 아니다"…조만간 진상보고서 제출 4분 출전 병역특례 '뜨거운 감자'…병역법 문제 없나 김주성 총장 "박종우, 의도와 다른 논란에 미안해했다" 동메달 못받은 박종우, 메달 박탈 사례 있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