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WHO "팬데믹 위협 현실화"…전세계 100개국 감염

입력 2020-03-10 07:22 수정 2020-03-10 10: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계 보건기구 WHO가 코로나19의 팬데믹, 그러니까 '세계적 대유행'이 될 위협이 매우 현실화 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각국에 공격적인 조치를 주문했습니다. 이탈리아는 물론이고 나머지 유럽 국가들에서도 바이러스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윤샘이나 기자입니다.

[기자]

테드로스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가능성이 매우 현실화 됐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주말까지 전세계 100개국에서 보고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10만 건을 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통제될 수 있다며 공포의 확산을 경계했습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WHO 사무총장 (10일 언론 브리핑) : 그러나 이것은 역사상 처음으로 통제될 수 있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전염병)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한국의 '드라이브 스루' 진료소 사례를 들어 그물망을 넓게 펼쳐 환자와 접촉자들을 찾아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프랑스와 독일, 스페인 등 이탈리아 외의 다른 유럽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루 만에 280여 명의 확진자가 늘어난 프랑스에선 현직 문화장관도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고, 스페인 북부 바스크주에선 집단 감염 사례가 발생하자 거주자들이 집 안에만 머물게 하는 봉쇄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그동안 사망자가 나오지 않았던 독일에선 감염자의 절반가량이 집중된 서부 지역에서 어제 하루 2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관련기사

이탈리아, 확진 7천명 넘어…1600만명 이동통제 조치 미국, 코로나19 환자 512명으로 늘어…뉴욕주 100명 넘어 폼페이오, "우한 바이러스" 언급…발원지 논란에 쐐기 WHO, 한국 등 4개국만 콕 찍어 "코로나 확산세 큰 걱정" 문 대통령, 마스크 없이 회의…"방역 모범 사례 될 것"
광고

JTBC 핫클릭